2018. 10. 탑다운 분석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10월자 탑다운 분석을 올려드립니다.

2018/09/14 - [경기상황분석] - 2018. 9. 탑다운 분석

2018/08/22 - [경기상황분석] - 2018. 8. 탑다운 분석


매달 탑다운 분석을 올려드리고 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탑다운(거시경제) 분석을 통해 시장 분위기를 파악하고, 주식 투자에 나서는 것이 더 좋은 결과를 내주고 있어서 매달 경제지표를 파악하고 있습니다. 


2018/082018/092018/10
한국GDP성장률(YoY)2.90%2.80%
미국GDP성장률(QoQ)4.10%4.20%
ISM신규주문지수60.265.161.8
ISM구매관리자지수58.161.359.8
한국물가상승률(전년비)1.50%1.40%1.90%
미국물가상승률(전년비)2.90%2.70%2.70%
미국금리2%2%2.25%
한국금리1.50%1.50%1.50%
미국신규실업수당천구건수

212K

204K

207K

S&P500 PER24.825.1523.56
NDX PER25.0221.425.15
전년비 미국시간당 평균임금2.70%2.90%2.80%


S&P500 PER 그래프


씨티서프라이즈 인덱스 차트(원문 바로보기)

달러 인덱스(DXY)



총평


우선 부정적인 요인과 긍정적인 요인을 살펴보고 그 의미를 한 번 고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긍정적 요인

-한국 물가 상승률

-한국 금리 동결

-미국 물가 상승률

-미국신규실업수당청구

-씨티 서프라이즈 인덱스 상승 반전


부정적 요인

-ISM 신규주문지수(좀 더 관찰 필요)

-ISM 구매관리자지수(좀 더 관찰 필요)

-달러 인덱스 단기 상승

-S&P500 PER, 나스닥 PER(장기 평균 보다 높은 상황)

-미국 금리 인상



이번 달 분석에 들어가기 전에 지난 2018/09/14 - [경기상황분석] - 2018. 9. 탑다운 분석부터 한 번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난 경기상황분석, 그리고 Weekly 분석에서도 계속 말씀드리고 있던 내용인데 미국 경기는 여전히 좋습니다. 특히 어제(9.13.) 미국에서 더욱 좋은 뉴스가 나왔는데, 그것은 바로 물가상승률이 예상치보다 낮게 나온 점이죠.

올 초에 연준이 급격하게 금리를 인상할지도 모른다는 공포감으로 주가가 크게 조정받았던 것을 기억하실지 모르겠습니다.

투자자들은 현재 "가파른 물가상승->가파른 금리인상->이후 빠르게 경기 침체"되는 시나리오를 가장 우려하고 있습니다. 현재 미국 경기가 좋다는 점은 모두가 인정하는 바인데 향후 경기침체가 빠르게 나타날까봐 섣불리 투자를 못하는 상황이라고 보시면 정확합니다.

연준에서 계속적으로 "금리를 빠르게 올리지는 않을 것"이라는 신호를 보내고 있는데 어제 물가상승률마저 예상치를 하회하면서 향후 금리가 빠르게 올라가지 않을 것이라는 확신을 갖게하는데 도움을 줬습니다.

그리고 이와 별개로 ECB에서 내년 여름까지는 금리를 올리지 않을 것이라는 시그널을 줬는데요, 이 역시 좋은 소식입니다.

정리하자면 미국은 경기가 좋고, 향후 금리도 빠르게 올리지 않을 것으로 보이므로 미국 투자는 지속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ECB나 일본은행에서 양적완화를 지속하고 있는 이상 비록 미국은 양적완화에서 exit했지만 당분간은 유동성이 계속 될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미국에 대한 비중을 계속 많이 가져가고, 향후 무역분쟁 이슈 해소시 신흥국 비중도 늘리는 것이 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라고 언급드린 바 있습니다.

지난 달 까지만 해도 연준에서 "빠르게 금리를 올리지 않을 것"이라는 신호를 보내서 상당히 좋았는데, 최근 FED 파월 의장이 "중립금리에 도달하려면 한참 멀었다"라는 발언을 하고 나서 국채금리가 빠르게 상승하는 등 시장이 상당히 흔들리는 모습이었죠.

파월 의장 발언은 전혀 예상치 못했기 때문에 사실 대비할 수는 없었던 것 같구요. 사실 그런 발언을 한 이유도 저는 정확히는 이해 못하겠습니다. 현재 상황을 봐서는 중립금리에 거의 도달하지 않았나 생각되는데..


각설하고, 이번달 지표에 대한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긍정적 요인을 먼저 살펴보면, 씨티 서프라이즈 인덱스가 상승으로 반전한 것을 주목할 만 합니다. 대게 씨티 서프라이즈 인덱스가 상승으로 반전하고 나면 주식시장이 상승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씨티 서프라이즈 인덱스 지수와 관련된 설명은,

2018/09/09 - [투자관련칼럼] - 씨티 서프라이즈 인덱스를 투자에 활용해보자!을 참조하시기 바라구요.


미국 물가 상승률이 안정적이라는 점도 좋아보입니다. 연준이 제시한 2%보다는 높은 수준에서 물가가 상승하고 있지만, 물가가 크게 폭등하는 모습도 아니어서 당분간 연준이 빠르게 금리를 올릴 일도 없어보이구요.(빠른 금리 인상 = 주식시장에 상당한 악재, 느리고 적절한 금리 인상 = 주식시장에 악재는 아님으로 정리하면 간단합니다.)


국내 물가 상승률을 살펴보면 드디어 한국은행 목표치인 2%에 근접하는 모습인데, 개인적으로는 일시적 요인(농산물, 유가 상승 등)에 기인한 것이어서 다시 물가 상승률이 둔화될 가능성이 크다고는 봅니다만 향후 한차례 정도는 한은도 금리를 인상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물가 상승률이 올라온 것도 그렇지만 정부에서 압박을 주는 것도 한은이 아무리 독립기관이라고 하더라도 무시할 수는 없을 거라고 봅니다. 아마 한차례 정도는 금리를 인상하지 않을까 예측해봅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아직까지는 금리를 동결하고 있어서 증시에 긍정적인데(풍부한 유동성), 만약 향후 금리인상이 빨라진다면 우리나라 증시에 부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다만 그럴 가능성이 커보이지는 않음)


부정적 요인으로는 ISM 신규주문지수와 구매관리자지수가 꺾였다는 점입니다. 물론 50보다는 숫자가 크기 때문에 여전히 좋은 시그널이긴 합니다만, 이 지수의 "추세"도 중요한데 통상 이 지수가 꺾이는 것은 그렇게 경제에 좋은 시그널은 아닙니다.

다만 일시적으로 꺾이는 것은 충분히 있을 수 있기 때문에 2~3달 정도 좀 더 관찰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최근에 가장 큰 부정적 요인으로는 달러 인덱스의 상승이죠. 그 원인은 FED 연준의장의 발언, 무역전쟁 이슈, 이탈리아 문제 등이 있겠습니다만.. 어쨌거나 달러 인덱스의 상승은 신흥 증시에 상당한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현재 달러인덱스는 단기적 저항권 (빨간 선)에 막혀 있는 모습입니다. 개인적으로는 다시 하향 안정화 될 가능성을 좀 더 크게 보고 있습니다.(하향 안정화 이후 신흥국 증시 재차 상승)


그 외에 나스닥과 S&P500이 장기 평균보다 높은 PER를 받고 있어서 언제 꺾여도 사실 이상한 상황이 아니라는 점도 증시에는 부정적이구요.


긍정적 요인과 부정적 요인이 섞여 있어서 해석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다만 아직까지는 경기가 꺾인다는 신호, 증시가 고점을 쳤다는 신호를 찾아보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미국 경제는 "경기 개선의 모멘텀"이 다소 둔화될 지언정 경기 침체로 빠져든다는 어떤 신호도 찾아보기 힘든 상황입니다.


다만 미 연준의 금리 인상(내지는 FED의장의 매파적 발언)이 미국 증시를 강하게 압박하고 있는 모습인데, 개인적으로는 연준 의장이 말하는 것 처럼 그렇게 많이 금리를 인상하기는 쉽지 않으리라 생각되고 조만간 연준에서 어떤 형태로든 진정시키는 발언이 나오지 않을까 판단하고 있습니다.

설사 그런 발언이 없더라도 물가상승률이 크게 올라오기는 힘들 것으로 판단하기 때문에 조만간 국채금리가 알아서 진정되리라 생각하구요.

만약 미국 국채 금리가 진정되고 달러 인덱스도 하향 안정화되고, 미중 무역전쟁이 다소 완화되면 신흥국 증시 및 미국 증시는 다시 달릴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합니다.


그럼에도 개인적으로 투자 비중에는 다소 조정을 가한 상태인데, 금리 인상기에는 성장주가 압박을 받을 수 있다는 점과 가치주로의 로테이션 징후가 보인다는 점 때문에 나스닥 비중을 축소하고 다우와 은행주 등의 비중을 늘려둔 상태입니다.


또한 단기적으로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신흥국 비중을 축소한 상태인데 달러 인덱스 안정화, 국채금리 안정화, 미중무역전쟁 완화 요건이 갖추어지면 다시 비중을 늘릴 생각이구요. 현재 가장 비중이 큰 곳은 브라질 주식인데, 여기는 당분간 외풍에 크게 흔들리지 않을 것으로 판단됩니다. 브라질 자체의 정치적 이벤트가 워낙 크기 때문에.. 이 곳은 오히려 비중을 늘려둔 상태입니다.


자세한 포트폴리오는 이번달 말에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탑다운 분석이 도움되시길 바라며, 다음달에 다시 탑다운 분석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본 블로그의 글은 투자 권유가 아니라 단순 의견 제시에 불과하므로

철저히 참조만 하시기만 바랍니다.

또한 본 블로그의 글에는 글쓴이 개인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거나 부정확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실제 투자에 임하시기 전에 다양한 견해와 자료를 살펴보셔야 하며 본 블로그 글과 관련하여 필자는 아무런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