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 밸류체인 중 충전소 관련주가 가장 먼저 수혜받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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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시기에 앞서 - 본인은 현재 기준으로 이엠코리아에 투자중에 있습니다. 따라서 비판적으로 글을 읽으시기 바라며, 본 글은 분석글이지 종목에 대한 매도/매수 의견이 아님을 분명히 밝힙니다.

투자는 본인 책임하에 하는 것라는 점 명심하시고, 글쓴이는 손실에 대해 어떠한 책임을 지지 않음을 강조하는 바입니다.

*글은 어제 밤(12월 18일)에 쓴 것인데, 오늘 너무 급등을 해서 개인적으로는 차익실현을 하려고 합니다. 혹시 투자자중에 제 글 보고 따라사는 분들있을까 걱정되어서 내용을 추가합니다. 단기적인 고점이 나올 수 있으니 투자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다시 말씀드리지만 저는 오늘 19일에 차익실현할 생각이고, 좀 진정되면 다시 살 겁니다.

주의하세요.


안녕하세요 오늘은 수소차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수소차 밸류체인 하면 굉장히 종류가 다양합니다.


아래 사진을 통해 수소차 관련 밸류체인이 뭐가 있는지 한 번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크게 보면 1) 수소차를 생산하는 완성차 업체, 2) 수소차에 들어가는 부품을 생산하는 업체, 3) 수소충전소 관련 업체로 분류가 가능합니다.


수소차 밸류체인과 관련해서는 이전에 썼던 글인 2018/10/23 - [투자관련칼럼] - 수소차 관련 공부를 참조하시면 자세히 공부해보실 수 있으니 참조해보시면 좋을 것 같구요.


오늘은 다양한 수소차 밸류체인 중에서 수소 충전소 관련 업체를 위주로 소개해보려고 합니다. 개인적으로 수소차 밸류체인 중에서 수소 충전소 업체를 가장 주목하고 있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현재 수소차가 잘 안되는 이유는 수소 충전소 인프라의 부족이 가장 크다.

2. 수소차의 경우 수소 충전소만 잘 구축하면 지금 당장 이용이 가능한 친환경차이다.

3. 따라서 수소차를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수소 충전소 구축이 당면 과제이다.

4. 현재 2018년 기준으로 수소충전소 개수는 10여개에 불과한 상황이다.

5. 향후 수소차를 보급한다는 정부의 플랜이 현실화되려면 신규 건설되는 수소충전소는 어마어마할 수 있다.


간단히 말해, 수소차를 보급하기 위해서 가장 먼저해야 할 것은 수소충전소를 만드는 일이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수소차 충전소 관련주가 가장 먼저 수혜 대상이 될 수 밖에 없다는 것입니다.


수소차 충전소와 유사한 LPG 충전소의 개수를 비교해보면, 현재 LPG충전소 개수는 2000여개가 넘습니다.(정확한 수치는 아닐 수 있습니다) 현재 수소차 충전소의 개수가 전국 10여개이니 당분간은 수소차 충전소에 전력을 다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따라서 수소차 충전소 관련주들의 실적 성장세 역시 대단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수소차 관련주의 문제점이, 단순한 테마주 느낌이어서 성장성이 구체화되지 않았다는 점이었는데, 요 몇일 간 발표되는 정부의 계획을 보면 이제는 진짜로 수소쪽을 한 번 키워보려는게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실제로 최근 수소차 관련주의 상승 추세가 괜찮습니다. 이렇게 상승하는 이유는 정부의 전폭적인 지원 계획 발표, 현대차 그룹의 수소차 플랜 발표 덕분에 다시 수소차 관련주들이 주목받고 있기 때문인데요.


그렇다면 정부의 수소차 관련 지원 계획을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사실 문재인 정부 들어서 수소차 관련해서는 계속적으로 관심을 표명하고 있고 지원 의사도 많이 표명한 바 있는데, 이제야 시장이 주목하기 시작해서 개인적으로는 좀 의아하긴 합니다.


정부의 지원의지가 있는지 한 번 살펴보겠습니다. 신문 기사를 링크했으니 한 번 들어가셔서 관련 기사를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는 정부의 수소차 지원 계획 중에서, 충전소 관련 부분만 발췌해서 살펴보겠습니다.

"2022년 수소차 보급목표 6.5만대로 4배 확대"라는 제하의 머니투데이 기사중 일부를 발췌했습니다.(문제시 삭제)

(...전략...)정부는 또 친환경차 보급 확대를 위해 국민이 불편하지 않도록 전국에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하고 기반 확충에 나선다. 현재 전국 15개에 불과한 수소충전소를 내년 80여개, 2022년 310개소(도심 150개·고속도로 160개)로 20배 이상 늘릴 계획이다. 수소충전소 규제를 혁파해 도심지, 이동식 충전소를 허용하고 셀프충전 허용방안도 적극 검토할 계획이다. 현재 현재 3800기 수준인 전기차 충전소는 2022년 1만기까지 확대한다.(...이하 생략...)


핵심은 내년(2019년)에 수소충전소를 80여개 만들고, 2022년에는 310여개소를 만든다는 것인데요.


참고로 수소 충전소 1개소당 건설비용이 현재 (땅값을 제외하고) 20~30억 수준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므로 내년에는 약 1600억~2400억 가량이 투입된다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이 비용의 전부가 수소충전소 관련주의 매출로 잡히지는 않겠습니다만 여기에 10%만 잡힌다고 하더라도 160억~240억 가량은 가능해보입니다.


러프하게 계산한 것이어서 보다 구체적으로 계산한다면 적정 밸류가 어느정돈지도 계산해볼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종목에 대한 언급은 조심스럽지만, 개인적으론 이엠코리아 투자중에 있습니다. 현재 알려진 바로는 수소 충전소 건설 경험이 있는 회사는 이엠코리아와 효성중공업인데 그 중에서 이엠코리아를 선택한 이유는 1) 이엠코리아가 시총이 작기 때문에 좀 더 쉽게 날라갈 수 있는 조건을 갖춰다는 점, 2) 기존 사업 규모가 효성에 비해 이엠코리아가 작기 때문에 오로지 수소차 관련해서 실적이 연동될 가능성이 크다는 점을 고려했습니다.


효성의 경우 사업이 다각화되어 있다보니 수소차 매출이 커지더라도 실제 매출에 기여하는 비율로는 크지 않을 수 있어 실적 개선이 눈에 띄지는 않을 겁니다.

그런데 이엠코리아의 경우 기존 사업이 썩 잘되는 편이 아니어서 수소차 충전소 관련 매출 발생시 오롯이 이엠코리아의 매출로 잡힌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아무리 성장주여도 너무 고밸류라면 들어가기가 꺼려지게 되는 것이 사실인데요. 그래서 이엠코리아의 밸류도 한 번 점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엠코리아의 재무제표입니다. 네이버 증권에서 가져왔으며 역시 자료는 정확하지 않을 수 있으니 참조만 하십시오.

동사의 매출은 일단 공작기계, 방산부품, 수소스테이션 등등 입니다. 수소스테이션은 불과 5.11%의 매출에 불과합니다만, 향후 이 부분의 매출이 커질 것으로 기대하고 여기에 투자하는 것입니다.


현재 기업 매출 규모가 1000억 수준으로, 비교적 많이 크지 않다는 점이 수소차 관련 투자자에게는 오히려 장점입니다.

즉 향후 다른 사업분야는 정체되었다고 가정하더라도 수소차 매출 증가가 거의 동사 매출 증가로 연결되는 구조라는 점이 수소차 관련 투자자에게는 좋다는 것입니다.


작년, 재작년은 적자였기 때문에 PER은 마이너스이고, PBR은 1.77배 수준인데요. PBR 1.77배 정도이면 전기차 관련주와 비교했을 때는 엄청나게 싼겁니다.

전기차 관련주 PBR이 대략 4~6 정도 받는게 많았는데 동사의 경우 PBR 3까지만 간다고 해도 지금 주가의 2배는 가능하다는 러프한 계산이 나오네요. PBR 2만 쳐줘도 증가폭은 3~40%는 된다는 의미이고요.


과거 10월경에 수소차 관련주와 전기차 관련주 분석을 진행할 때 말미에 수소차가 전기차보다 나아보인다고 말씀드리면서, 그 이유로는 우선 1)수소차 밸류가 전기차보다 엄청나게 싸고 2) 시장 개화기에 있는 수소차의 성장성이 전기차보다 훨씬 뛰어나며 3) 정부의 지원 역시 수소차 쪽으로 집중될 가능성이 있따고 말씀드린 바 있습니다.


당시에는 많은 비판을 받았지만 이제 이런 장점이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전기차 투자자들은 수소차를 라이벌이나 적으로 생각해서 비난하시는 경우도 종종 있던데, 개인적으로는 수소차와 전기차 공존도 가능하다고 생각합니다.


마치 LPG차와 휘발유차가 공존하는 것처럼요. 다만, 투자자가 명심해야할 것은 기대수익이라고 생각하는데 이미 많이 올라버린 전기차는 기대수익은 아무래도 수소차보다 낮을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투자자 입장에서는 수소차가 낫다는 것이고, 열린 시각으로 수소차도 주목해본다면 수소차의 미래가 그려질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수소차 관련 소식이 나온다면 종종 정리해서 올려보도록 하겠구요. 투자에 참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말씀드렸듯 저는 이엠코리아 투자중으로, 기업에 대한 호의적 시각을 갖고 있기 때문에 비판적 독해하시고 본인의 판단으로 신중한 투자 하시길 다시 한 번 강조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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