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쿼리인프라에 대해 알아보자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맥쿼리인프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고배당주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은 맥쿼리인프라에 대해 다들 한 번씩은 들어보셨을 것 같은데요. 맥쿼리인프라는 배당시즌만 되면 이슈가 되는 주식 중에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맥쿼리인프라는 과연 어떤 회사일까요?

맥쿼리인프라의 정식 명칭은 맥쿼리한국인프라투융자회사인데요. 소위 부동산 펀드, 리츠펀드라고 보시면 되는데 주식처럼 거래소에서 거래할 수 있습니다.

맥쿼리인프라는 다리, 항만, 터널과 같은 사회간접자본들에 투자해서 얻은 수익을 주주들에게 분배합니다.


한편 맥쿼리인프라는 과거 뉴스에 나와서 사회적으로 이슈가 된 적이 있는데요. 어떤 사업구조를 갖고 있길래 사회적으로 문제가 됐던 것일까요?


조선일보에서 쓴 "맥쿼리의 그늘"이라는 시리즈를 한 번 살펴보시죠.


신문 기사를 읽어보시면 아시겠지만, 맥쿼리는 이명박 정부 내내 특혜 시비가 끊이지 않았던 기업입니다. 가장 문제가 됐던 것은 MRG, 최소운용수입보장 조항이었습니다.


최소운용수입보장 조항이 무엇인지, 그리고 맥쿼리인프라가 특혜 시비를 받았던 이유가 무엇인지를 알면 이 기업의 수익구조와 어떤 면에서 안정적인지를 이해할 수 있기에 살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최소운용수입보장 조항, MRG란 무엇인가?

MRG란 최소운영수입보장(Minimum Revenue Guarantee)의 약자입니다.

사회간접자본(SOC)를 정부예산으로만 하기가 힘들어지자 민간투자사업(BTO)를 도입했는데요.민간투자사업을 처음 도입할 당시 정부는 민간투자를 활성화하기 위해 실제 매출이 그들이 제안하는 예상매출의 일정비율에 미달할 경우 그 차액을 보장해주겠다는 약속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 것이 바로 MRG, 최소운용수입보장 조항입니다.

정부가 최소 수익을 보장해주니 민간 사업자로서는 당연히 여기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문제는, 민간 사업자들이 예상매출을 과다하게 평가했기에 나중에 실제 매출이 여기에 심하게 미달되는 사태가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국민 한 사람의 입장에서는 MRG라는 잘못된 조항으로 혈세가 민간투자자들에게 빠져나가고 있으니 분노를 할 수 밖에 없지만, 맥쿼리인프라 투자자 입장에서 보면 이 'MRG' 를 보고 이 회사에 투자하게 되는 것이죠. 최악의 경우에도 정부가 최소한의 수익을 보장해주니 이보다 안정적인 사업구조는 있을 수 없는 것입니다.


맥쿼리인프라의 사업구조가 어떻게 되는지 한 번 살펴보시죠. 머니투데이에서 가져왔습니다.


주주들은 맥쿼리 인프라에 투자를 하고, 맥쿼리인프라는 다시 맥쿼리자산운용에 갖고 있는 돈의 운용을 맡깁니다. 한 편 갖고 있는 아래의 자산들을 이용해서 꾸준하게 수익을 내는데, 이 수익원이 주 수익원이 되겠죠.


아래에서는 맥쿼리인프라가 현재 가지고 있는 자산을 한 번 살펴보시겠습니다. 맥쿼리인프라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져왔습니다.

현재 맥쿼리인프라가 가지고 있는 자산은 광주제2순환도로 1구간 / 3-1구간, 인천국제공항 고속도로, 우면산터널, 백양터널, 천안-논산고속도로, 수정산터널, 마창대교, 용인-서울고속도로, 서울-춘천 고속도로, 인천대교, 부산항 신항 2-3단계가 있습니다.


한편 아직도 최소운용수입보장, MRG가 운용되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역시 맥쿼리인프라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져왔습니다.



맥쿼리인프라의 배당추이를 한 번 살펴보시겠습니다. 연간 배당수익률을 먼저 살펴보시죠. 보시면 5~6.5%대의 배당수익률을 찍어주고 있습니다.


맥쿼리인프라의 실적을 한 번 볼까요?

역시 꾸준하게 수익이 나와주는 모습입니다. 최소운용수익보장 조항이 있기 때문에, 수익성이 크게 나빠질 수 없다는 것이 맥쿼리인프라의 최대장점입니다. 다만, 이런 주식들은 특징이 크게 성장할 일도 없다는 것인데요.


맥쿼리인프라의 주가는 어떤 모습을 보여왔는지 한 번 볼까요?

2009년경 상장된 이래로 주가가 꾸준하게 상승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게다가 최근 하락장에도 불구하고 조정을 거의 받지 않는 모습이 상당히 인상적입니다.


문제는, 주가가 계속 상승하게 되면 배당수익률이 떨어지게 되고 그렇다면 동사 주식의 매력도는 나빠진다는 것입니다. 맥쿼리인프라는 안정적이지만 성장성은 크지 않다는 점 또한 아쉬운 점이죠.

그래도 안정적인 배당주에 관심이 많은 분들은 한번쯤은 생각해볼만한 주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은행 금리를 생각하면 여전히 맥쿼리인프라는 매력적입니다. 지금까지 맥쿼리인프라였습니다. 감사합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도 부탁드립니다.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또한 이웃추가 하시면 정기적으로 구독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본 블로그의 글은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투자 판단의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철저히 참조만 하시기 바라며, 투자에 따른 손실 또한 투자자에게 귀속되며 필자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본 블로그의 글에는 글쓴이 개인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거나 부정확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필자는 글의 정확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본 블로그 글과 관련하여 필자는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 이전에 다른 정보를 취합하여 투자자 본인의 신중한 판단 하에 진행하시길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필자에게 하실 말씀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lonelyinvest@naver.com로 연락부탁드립니다. 늘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