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il과 관련한 간단한 투자아이디어 정리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S-oil과 관련하여 간단히 투자아이디어를 정리해보고자 합니다. 최근 증시가 조정도 받고 있고 이런저런 소음이 많아서 마음이 심란하시리라 생각합니다. 저 역시 마찬가지구요. 저는 이런 시기에는 더욱더 좋은 종목을 발굴하고 못했던 종목 공부하는 시간으로 삼고자 노력하는데요.

공부를 하다보면 마음도 안정되는 효과가 있어서 괜찮은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최근에 S-Oil 역시 꽤 많이 조정을 받았습니다. 개인적으로 S-oil이 조정받는 이유는 크게 두가지라고 생각하는데요. 유가 폭락에 따른 부정적 래깅효과 발생에 대한 우려와 최근 있었던 컨센 하회입니다.

이러한 우려에 대한 시장의 반응은 정당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13만원에 11만원까지 조정받은 것은 어느정도 타당하다고 생각하구요.


그럼에도 S-oil을 관심종목으로 넣어둔 이유는 다음과 같은 세가지 정도의 이유에서 입니다.

1. 높아지고 있는 밸류에이션 매력

2. 유가 하락 등의 요인으로 주가가 조정받고 있으나 다시 유가가 오를 것이라는 개인적인 전망

3. 다가오고 있는 배당시즌

4. IMO2020에 따른 수혜가 예상되므로, 중장기적으로 봤을 때도 상당히 매력적


I. 높아지고 있는 밸류에이션 매력

기본적으로 정유 산업 역시 씨클리컬 업종입니다. 따라서 좋아지는 싸이클과 나빠지는 싸이클의 변동이 명확한 편인데요. 또한 이런 산업의 특징은 PBR, ROE가 주기적으로 변동을 일으킨다는 것입니다. 즉, PBR 내지 ROE 하단에 도달하면 PBR과 ROE는 차츰 상승을 시작하며 이때부터 주가는 상승하는 경향이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아래의 PBR 차트를 한 번 살펴보시죠.

보시면 PBR 1.4배를 저점으로 항상 반등을 해왔던 모습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한편 현재의 PBR 수준은 어느정도일까요?

네이버 기준으로 현재 PBR은 1.92배 정도가 나와주고 있습니다. 이렇게 본다면 아직까지는 좀 더 조정이 나올 여지가 있겠습니다. PBR 1.4배까지 간다고 가정하면 8만 5천원 정도까지 빠질 수 있다는 것이기 때문에, 최대한 많이 조정이 나온다고 생각하면 최대 2~30%선까지 조정은 가능하겠군요.


따라서 안전마진을 고려한 매수밴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해보았습니다.

1. 한편 차트상으로는, 최근 3년간 10만원 선을 지지선으로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왔음.

2. 장기적인 관점에서 PBR차트에서 보면 PBR 기준 1.4배 선인 8만 5천원 선을 지지선으로 하는 모습을 보여왔음.

3. 8만 5천원에서 안전마진 5%정도를 추가로 뺀다고 가정한 8만원선은 정말 최악의 상황을 반영한 가격이 될 것임.

4. 따라서 차트상 3년간 지지를 받아왔던 10만원선에서 조금씩 분할매수를 시작.

8만 5천원 선에서는 대부분의 물량을 확보하고, 만약 8만원 이하로 가격이 내려가면 모든 물량을 확보하면 충분한 안전마진이 확보되리라고 판단됨.


II. 유가하락 등의 요인으로 주가가 조정을 받았지만 다시 유가가 오를 것이라는 전망

유가가 하락하면 정유 업종의 경우 부정적 래깅효과가 발생합니다. 정유 업종의 경우 재고평가이익이 상당히 중요하게 평가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재고평가 이익이란 과거 확보한 재고의 가격 변화로 현재 재무제표상 이익이 증가/감소하는 것을 말합니다.


예컨대 한달전 50달러에서 10개를 샀다고 가정해보죠. 원유는 운반하는데 시간이 걸리기 떄문에 현재 갖고 있는 재고는 한달~수달 전의 재고입니다.

따라서 한달전 50달러의 원유는 한달이 지난 지금에야 비로소 이용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이 시차 때문에 발생하는 것이 재고평가이익인데요.


이런 상황에서 갑자기 원유가 60달러가 된 경우와, 갑자기 25달러가 된 경우를 생각해봅시다. 만약 원유가 60달러가 되었다고 하면 재고평가이익은 20% 증가하게 됩니다.(=래깅효과) 반대로 25달러로 유가가 폭락하면 재고평가이익은 50% 감소하게 됩니다.(=부정적 래깅효과)


따라서 최근 유가의 갑작스런 폭락은 정유사에게 부정적 래깅효과를 가져오기 때문에 유가 폭락과 함께 S-oil, SK이노베이션, GS 와 같은 정유사들의 주가 역시 하락하게 된 것이죠.


만약 유가가 지속 하향추세로 돌아설 것이라면 S-oil과 같은 정유 업종들에는 투자해서는 안될 것입니다만, 개인적으로는 현재의 원유는 과매도 상태로 더 이상 폭락하기는 힘들것이고 60~70달러의 박스권을 형성할 것이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현재의 유가 폭락에 따른 주가 조정은 일시적인 것으로, 유가만 다시 원상복귀 되준다면 현재의 조정분은 언제든 회복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 맞을 겁니다.


III. 다가오고 있는 배당시즌

S-oil과 같은 정유업종들은 특성상 상당히 고배당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현재와 같이 주가가 많이 조정받은 경우 시가 대비 배당수익률이 많이 올라가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매수욕구를 자극하게 되는데요.

이제 배당시즌이 얼마남지 않았죠. 12월초부터 배당이 시작될 것인데, 지금이 11월 중순입니다. 배당을 원하는 투자자들은 서서히 배당주들을 매집시작해야 한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현재와 같이 시가 대비 배당수익률이 높은 상태에서는 너도나도 매수하려고 하기 때문에 결국 주가는 빠르게 정상화될 가능성이 높다고 하겠습니다.


IV. IMO 2020에 따른 수혜가 예상되므로,(가장 큰 수혜는 정유사중에서도 S-oil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많음) 중장기적으로도 좋다.

IMO 2020이란 선박에서 황산화물 배출을 규제하는 것인데, 여기에 대응하기 위해 선박들은 저유황 연료를 사용하거나 스크러버라는 장치를 사용하거나, 새로 LNG추진선박을 주문하거나 해야합니다.

생각보다 신규 발주물량이 많지 않은 것으로 보아, 대부분의 선주들은 저유황 연료 사용으로 IMO2020규제에 대응하려는 상황인 것으로 파악됩니다.

그렇다면 저유황유를 만드는 S-oil과 같은 정유사들이 크게 수혜를 볼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따라서 이런 중장기적 호재까지 있기 때문에 최근의 조정에도 불구하고 S-oil이 더욱 매력적으로 느껴집니다.


지금까지 S-oil과 관련하여 간단하게 투자아이디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만약 본격적인 매수밴드에 들어오게 된다면, 다시 좀더 자세한 투자리포트를 한 번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oil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도 부탁드립니다.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또한 이웃추가 하시면 정기적으로 구독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본 블로그의 글은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투자 판단의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철저히 참조만 하시기 바라며, 투자에 따른 손실 또한 투자자에게 귀속되며 필자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본 블로그의 글에는 글쓴이 개인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거나 부정확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필자는 글의 정확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본 블로그 글과 관련하여 필자는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 이전에 다른 정보를 취합하여 투자자 본인의 신중한 판단 하에 진행하시길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블로그의 글들이 정말 마음에 드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만으로도 충분하나 더 격려를 원하신다면 후원을 해주실 수도 있습니다. 다만 큰 액수는 부담스럽고, 원하시는 분만 소액 후원해주시면 되겠습니다.(아래 버튼을 누르시면 페이팔로 후원됩니다.)


후원 후 필자에게 하실 말씀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lonelyinvest@naver.com로 연락부탁드립니다. 늘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