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전쟁 장기화를 대비한 투자를 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무역전쟁과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투자자라면 다들 아시겠지만 최근 미중무역전쟁 돌아가는 분위기가 또 심상치 않습니다. 작년부터 이어져온 얘기어서 사실  신물이 날법도 합니다만.. 잠잠해졌다가 다시 터져나오고 하는 일이 반복되니 많은 분들이 지쳐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처음에 무역전쟁과 관련된 이슈가 터졌을때만 해도, 단기간에 해결되리라는 낙관론이 팽배했던 것 같습니다. 장기화 되리라는 사람은 오히려 소수였던 것 같구요.. 개인적으로도 단기간에 해결되리라는 생각이었는데, 피터 나바로에 대해 공부하다 보니 무역전쟁은 일시적으로 터진게 아니라 터질게 터졌다는 쪽으로 생각이 바뀌어서 장기화 될 수도 있겠구나 생각은 했었습니다.


2018/09/20 - [투자관련칼럼] - 무역 전쟁과 피터 나바로 이야기


하지만 5월경 무역협상 타결 얘기가 나올 때 솔직히 저도 이번엔 진짜 타결되겠구나 믿었습니다. 그래서 무역협상 타결시 수혜를 볼 수 있는 쪽으로 포트를 집중했었다보니 비록 현금화를 하긴 했지만 최근 조정장에서 손실이 적진 않습니다.


요즘 잘 버티는 종목들을 보면, 무역전쟁과 관련없이 꾸준히 실적이 성장하는 기업들은 잘 버티고 있습니다. 그걸 보면서 무역협상 타결에 베팅할게 아니라, 오히려 무역협상과 관계없이 꾸준히 성장하는 기업들을 투자했어야 하는데 라는 후회도 하고 있습니다.


좀 늦은 감이 있더라도, 무역협상 장기화에 대비한 투자를 하는 것도 한가지 방법이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무역전쟁과 관련 없는 업종들이 뭐가 있을지, 간단하게 생각해보았습니다. 어떤 데이터로 검증한 것이 아니어서 뇌피셜에 불과하니 단순한 아이디어 정도로 봐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경기방어주

가장 먼저 생각나는게 경기방어주였습니다. 경기방어주에는 식료품주라던지 통신주 같은 것들이 있겠죠. 일반적으로 지수 하락기에 아웃퍼폼한다는..

통신주는 5G 설비투자 때문에 향후 몇년간은 실적이 안 좋을 가능성이 상당히 크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제외하고 나면 식료품주 같은 것들 중에서 성장성이 살아있는 종목을 찾아보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 전통적인 경기방어주는 사실 한전 같은게 있었는데, 한전도 당분간은 피하는게 맞을 듯 합니다. 1분기 실적도 엄청난 쇼크를 기록한데다가, 다들 아시다시피 정책 환경 자체가 너무나도 비우호적입니다.


2. 고배당주

고배당주 역시 하락장에서 아웃퍼폼한다고 알려져있죠. 고배당 자체가 안전마진 역할을 하는데다가, 고배당주들은 대게 베타가 적기 때문에 크게 하락하는 일이 없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3. 증권, 은행주

증권주의 경우 의외로 실적들이 좋아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주가지수와 증권주는 동행하는 경향이 있다곤 하는데, 실적만 보면 주가지수와 상관 없이 실적들이 올라오는 모습이구요.

은행주 역시 안좋다 안좋다는 얘기가 나왔는데 실적만 놓고 보면 괜찮은 것 같습니다. 증권주와 은행주 모두 최근들어 실적 추정치가 상향 조정되고 있는 섹터이기도 합니다.


4. 삼성전자 내지 스마트폰 부품 관련주(단 카메라 모듈 등 업체의 경우 이미 많이 올랐음..!)

삼성전자의 경우 최근 의외로 좋은 모습인데, 여기에는 화웨이 제재에 따른 반사이익 가능성이 대두되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삼성전자는 좀 꺼려지는 것이, 단기간 실적은 메모리 쪽 떄문에 안좋을 가능성이 상당히 큽니다. 화웨이 제재에 따른 반사이익이 나타나려면 시간이 좀 걸리는 반면 2분기 실적은 여전히 안좋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주가가 어떻게 흘러갈지 예측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반면 스마트폰 부품 관련주들의 경우, 스마트폰 자체는 업황이 좋기 때문에 2분기 실적도 좋을 것이고 화웨이 제재에 따른 반사이익 수혜주로 부각될 가능성도 크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중소형 부품주를 찾는 것이 맞다는 생각입니다.

다만... 아쉽게도 스마트폰이 1분기 좋았기 때문에 이미 주가가 많이 올라온 상태이긴 합니다. 어찌됐건 미중무역전쟁이 장기화되더라도(오히려 격화될 수록 반사이익 부각으로 더 좋아질 가능성도..) 이쪽은 나쁘지 않을 가능성이 있어보이긴 합니다.


5. 그 외 철저한 바텀업

그 외에 중소형주 중에서, 경기와 관계 없고 구조적으로 실적이 좋아지는 종목들을 철저히 바텀업 관점에서 접근해서 투자하는것도 한 대안이 될 것 같습니다.


전반적으로 투자 난이도가 상당히 올라간 상황입니다. 반면에 무역전쟁이 해소되면 투자할 종목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도 미리 생각해두는게 좋을 것 같은데, 개인적으로는 IT쪽이 1순위가 아닐까 싶습니다. 낙폭과대주를 줍줍하는 것도 당연히 좋은 전략이 될 것이구요.


말씀드렸듯 아이디어 차원이며 전혀 검증된 것은 없기 때문에 참조만 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도 부탁드립니다.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또한 이웃추가 하시면 정기적으로 구독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본 블로그의 글은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투자 판단의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철저히 참조만 하시기 바라며, 투자에 따른 손실 또한 투자자에게 귀속되며 필자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본 블로그의 글에는 글쓴이 개인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거나 부정확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필자는 글의 정확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본 블로그 글과 관련하여 필자는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 이전에 다른 정보를 취합하여 투자자 본인의 신중한 판단 하에 진행하시길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필자에게 하실 말씀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lonelyinvest@naver.com로 연락부탁드립니다. 늘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