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9. 28. 한화투자증권 - 조선 기자재 투자 타이밍은 언제가 좋을까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9. 28. 한화투자증권에서 나온 "조선 기자재 업체는 언제쯤 좋아질까?"라는 제하의 레포트를 요약, 정리해보겠습니다.


필자는 최근에 2018/09/29 - [포트폴리오 및 수익인증] - 2018. 9. 포트폴리오 를 보여드린 바 있는데, 국내 주식의 경우 조선업체를 위주로 투자하고 있다고 한 바 있습니다. 제가 올해 가장 좋게 보고 있는 업종은 조선업입니다. 그 이유에 대해서는


2018/08/28 - [증권사레포트] - 현대미포, 수주선가 상승 지속

2018/09/03 - [증권사레포트] - 한국 조선사 점유율 확대의 이유, 현대중공업 추천

2018/09/11 - [증권사레포트] - 9.10. 하이투자증권 - 세진중공업

주로 조선업 관련 레포트들을 통해 소개해드린 바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레포트는 조선 기자재 업체 투자 타이밍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좋은 레포트라고 생각되서 올려드리게 된 것입니다.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은 시총도 크고 무거워서 상대적으로 덜 갈 수 있는 반면, 조선기자재 업체들은 대게 시총이 작은 업체들이어서 조선업 턴어라운드시 시세를 크게 줄 수 있을만한 업체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개인적으로도 동성화인텍, 한국카본 등 눈여겨보는 업체들이 몇개 있는데요. 오늘 소개해드릴 레포트를 확인하신다면 언제 이런 기자재 업체들에 투자하는 것이 좋을지 감을 잡을 수 있을걸로 생각합니다.


요약된 자료이므로, 보다 자세한 내용은 반드시 첨부해드린 레포트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Summary

우리는 지난 8월 ‘LNG선 발주는 왜 많이 나올까?’ 자료에서 LNG선의 발주 증가는 공급요인이 아닌 수요 요인에 의 해 발주가 늘고 있으며, 올해 50척 넘게 발주될 것이라고 정리한 바 있습니다. 자료 발간 후 많이 받은 질문은 ‘LNG 선 발주 증가로 조선업체 주가는 상승하는데 왜 기자재 업체의 주가는 조선업체만큼 오르지 못하는가?’였습니다. 결론적으로 선박의 발주 이후 기자재 업체 매출이 발생하는데까지 약 5~6개분기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기자재 업 체의실적은내년1~2분기를저점으로회복될것으로 예상됩니다.


조선 기자재 업체 매출은 언제쯤 좋아질까?

무역분쟁 우려 완화, LNG선 중심의 발주 증가 등으로 7월 이후 대형 조선소의 주가는 19% 상승했다. 반면 조선기자재 업체 5개사의 매출은 3% 상승에 그쳤다. 과거 조선소 의 수주와 기자재 업체 매출 간 관계를 분석해 본 결과, 기자재 업체의 매출은 선박 수 주 이후 약 5~6개 분기 후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세계 LNG 선박의 발주 규모, 한 국의 총 선박 수주 규모에 대한 이동평균값을 기준으로 볼 때 기자재 업체의 매출은 내 년 2분기를 전후해 크게 늘 것으로 전망된다. 


1. LNG 기자재 업체 매출은 LNG 선 발주에 약 5~6 분기 후행

LNG 보냉재 업체의 매출은 LNG선박 발주량에 약 5~6개분기 후행하는 것으로 나타 난다. 2003년 1분기부터 2018년 2분기까지 LNG보냉재 업체 2개사(동성화인텍, 한국 카본)의 매출과 LNG선 발주규모(금액기준)를 비교해본 결과 LNG선 발주 이후 약 6개 분기 후 보냉재 업체의 매출과 가장 높은 상관성이 나타났다. 2010년 이후의 매출과 비 교했을 때는 약 5개분기 후행하는 경우가 가장 R 2값이 높게 나왔다. 수주 후 설계 및 진수까지 마무리한 이후에 보냉재 작업을 진행하기 때문에 대략 상관관계와 실제 작업 시점이 대체로 일치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클락슨이 집계한 LNG선박의 발주량은 올해 1분기 35억달러로 2014년 4분기 이후 최 대규모를 보였다. 4개분기 평균 발주 규모와 비교 시에는 2015년 4분기 이후 최대치다. 결론적으로 약 5~6개분기 LNG보냉재 업체의 매출이 후행한다고 볼 때 내년 2분기~3 분기부터 보냉재 업체의 매출은 본격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2. 엔진기자재 업체 매출과 선박발주간 관계는 뚜렷하지 않음  

현재까지 엔진기자재 매출과 선박수주간 통계적 의미는 없으나, 엔진도 진수 이후 탑재된다고 볼 때 선박 수주 후 약 5~6개분기 후행해 매출이 발생하게 된다. 따라서 엔진 보냉재와 비슷하게 엔진 기자재 업체의 매출은 내년 1~2 분기를 저점으로 회복될 것으로 예상된다.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본 블로그의 글은 투자 권유가 아니라 단순 의견 제시에 불과하므로

철저히 참조만 하시기만 바랍니다.

또한 본 블로그의 글에는 글쓴이 개인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거나 부정확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실제 투자에 임하시기 전에 다양한 견해와 자료를 살펴보셔야 하며 본 블로그 글과 관련하여 필자는 아무런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