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외받고 있는 2차전지 관련주 But 중국 전기차 관련주는 급등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2차전지 관련주와 관련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2차전지 관련주는 한동안 핫하다가 최근에는 시장에서 다시 소외받고 있는 상황이긴 합니다만, 개인적으로는 2차전지 관련주에 대해서도 다시 주목해볼 필요가 있지 않나 생각하고 있습니다. 장기간에 걸쳐 분할 매수중인 업종이기도 하구요.


전기차와 관련해서는 이전에 쓴 글들이 많으니 한 번 읽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전에 꼽았던 투자 포인트를 간단하게만 다시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들은 앞선 글들에서 설명했던 부분들이어서 궁금하시면 글을 다시 보시면 좋을 듯 하구요.

1. 중장기적으로 성장하는 성장 산업

친환경차 시장의 성장은 명확합니다. 세계 각국에서 내연기관 규제를 더욱 더 강화하고 있는 상황인지라 친환경차 시장은 결국 성장할 수 밖에 없습니다.(그게 수소차가 될지 전기차가 될지 확신이 없어, 저는 둘 다 좋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공존 가능성도 있어보입니다. 가솔린과 LPG가 공존하는 것처럼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이처럼 중장기적으로 방향성이 명확한 산업이 또 있을까 싶을 정도입니다. 로드맵도 나와있습니다. 실제로 유럽의 경우 향후 몇년이내로 내연기관차를 퇴출한다는 계획을 세워놓은 상태입니다.

2. 테마 성격이었으나 이제 실적이 나오는 산업

2차전지주의 한계도 명확했었는데, 바로 이익을 내는 기업은 몇개 없었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최근 1~2년 사이에 전기차 관련주들은 이익도 내기 시작했습니다. 테마주에서 실적주로 성격이 바뀌고 있습니다.

3. 이미 수주 잔고도 100조원에 달해

LG화학 등 배터리 업체의 수주잔고는 이미 100조원에 달한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습니다. 그만큼 향후 매출 역시 보장되어있는데, 주가는 이를 제대로 반영하고 있지 않습니다.


이런 중장기적인 긍정 요소에도 불구하고 최근 주가는 상대적으로 지지부진한데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개인적으로 1) 1분기 실적 우려 2) ESS관련 우려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작년에 코발트 가격이 대폭락했기 때문에, 코발트를 많이 쓰는 2차전지 관련주들 실적이 상당히 나빠졌을 가능성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1분기는 실적이 그다지 좋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구요.


보다 치명적인 것은 ESS 관련 우려입니다. ESS에서 화재가 잇따라 발생하면서 정부에서 조사를 실시하고 있는데, 아직까지 화재 원인이 규명되지 못해서 판매가 재개되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ESS 관련 매출이 거의 '0'으로 급감했는데, 그 결과 매출에도 상당한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결국 현재까지 주가가 지지부진한 것은 1분기 실적 우려와 ESS 관련 우려 때문인데 전자는 일시적인 것이므로(어차피 향후 실적은 좋아질 것이다.) 이런 우려 때문에 주가가 빠진 것은 오히려 매수기회이고, 후자의 경우 시간이 다소 걸리긴 하겠지만 시간이 해결해줄 문제라고 생각하기 때문에(ESS는 엄청난 성장 산업->정부에서도 외면할 수 없다->어떻게든 빠르게 관련 문제를 해결하려고 할 것)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역시 크게 우려할 부분은 아닐 것으로 생각됩니다.


다시 말해 중장기적으로 우상향할 것이 명확하기 때문에 단기적인 노이즈, 단기적인 조정, 단기적인 소외는 아주 좋은 매수기회라는 것입니다.


게다가 최근에 투자심리가 회복될만한 상황도 있었습니다. 바로 중국 전기차 관련주들이 급등을 한 것인데요. 중국에서 전기차 판매량이 급증했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전기차와 관련된 BYD, 지리자동차가 10%대 상승을 기록했습니다. 우리나라에도 단기적으로 좋은 영향을 주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또 주목할 부분은, 코발트 가격의 상승 가능성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 코발트 가격의 대폭락은 2차전지 관련주들의 실적을 악화시켰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2차전지 역시 소재주이기때문에 기본적으로 원자재가 서서히 오를때 가장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현재 코발트 가격은 차트상으로 지지선 하단에 위치하고 있는데, 코발트 수요는 꾸준히 늘 수 밖에 없기 때문에(2차전지 사용량의 증가) 코발트 가격 역시 추세적으로는 상승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현재 의 코발트 가격은 저점일 가능성이 커보입니다. 결국 코발트 가격이 올해 상승한다고 본다면 역시 2차전지 관련주들의 실적은 개선될 여지가 커보입니다.


뿐만 아니라 2020년~2022년에는 독일 완성차 업체들이 공격적으로 전기차를 출시하는 등 전기차 시장 본격 개화할 것으로 예상되는바 2차전지 관련주들을 매수하려면 지금이 가장 적기가 아닌가 싶습니다. 개인적으로는 1분기가 실적이 좀 안좋을 것 같긴해서, 당장 모든 비중을 실기보다는 장기적 관점에서 사모으고 있는 중입니다.


본글은 매도매수 추천이 아니며 필자가 2차전지 관련주들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bias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비판적으로 읽기 바라며, 매도/매수에 따른 결과는 모두 본인에게 귀속됨을 강조드립니다. 필자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감사합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도 부탁드립니다.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또한 이웃추가 하시면 정기적으로 구독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본 블로그의 글은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투자 판단의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철저히 참조만 하시기 바라며, 투자에 따른 손실 또한 투자자에게 귀속되며 필자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본 블로그의 글에는 글쓴이 개인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거나 부정확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필자는 글의 정확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본 블로그 글과 관련하여 필자는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 이전에 다른 정보를 취합하여 투자자 본인의 신중한 판단 하에 진행하시길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필자에게 하실 말씀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lonelyinvest@naver.com로 연락부탁드립니다. 늘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