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10. 16.기준 올해 시장별/자산군별 퍼포먼스 비교
- 카테고리 없음
- 2018. 10. 17.
안녕하세요 오늘은 2018. 10. 16. 기준 올해 시장별/자산군별 퍼포먼스에 대해 한 번 살펴보고자 합니다. 연말이 다 되가는 지금 어떤 지수나 자산이 좋은 성과를 내고 있는지 한 번 호기심차원에서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우선 지수 퍼포먼스부터 살펴보시죠. 아래 자료는 인베스팅닷컴(investing.com)에서 가져온 것 입니다.
1주일 동안 성과가 안좋은것부터 정렬한 것입니다.
단연 중국증시의 조정세가 가장 크네요, 대부분의 주요 증시들이 빨간색, 즉 마이너스를 기록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중국, 일본, 미국, 한국이 강하게 조정 받은 국가들이네요.
다음으로는 한달동안 퍼포먼스가 안 좋은 순서대로 정렬한 것입니다.
미국 스몰캡지수의 조정세가 가장 강한 것을 관찰할 수 있습니다. 한편 해외 분석가 중에는 러셀지수의 강한 조정세는 약세장의 신호라고 해석하는 사람이 있었는데 이 사람의 분석이 떠오르네요.
관련된 글은
2018/10/05 - [해외기사번역] - 스몰캡 시장이 베어마켓(약세장)이 도래할 것이라는 신호를 보내고 있다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그다음으로는 대만, 한국정도가 많이 조정을 받았구요, 한달기준으로는 미국 증시는 많이 조정받지는 않은 모습입니다. 대만 한국이 워스트국가에 나란히 포함된 것을 볼 때 반도체 업황에 대해 우려하는 사람들이 많은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대만과 한국은 둘다 반도체가 강한 국가라는 공통점이있기 때문이죠.
마지막으로 YTD(연초대비) 수익률이 가장 안좋은 국가순으로 정렬해봤습니다.
단연 중국이 가장 안좋네요. 아시겠지만 무역전쟁우려가 상당히 크게 작용하고 있다고 봐야죠. 다만 연초대비 30% 이상 조정을 받았다면 이미 대부분의 악재가 선반영되어있다고 보아야 할 것인데..
문제는 갈수록 무역전쟁이 장기화되려는 조짐이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정치 전문가들은 무역전쟁이 단순 경제문제가 아니라 패권다툼으로 보는 시각들을 내놓고 있는데요, 이런 시각에 따르면 중국은 앞으로도 계속 안좋을 가능성이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ETF 퍼포먼스를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아래 자료는 etf.com에서 가져온 것입니다.
섹터별 ETF를 제외하고 보면 단연 상승률이 높은 자산은 오일입니다. OPEC이 유가 부양을 위해 적극적으로 감산을 하고 있는 점이 컸죠.
그 외 섹터들을 살펴보면 헬스케어 업종들의 상승세가 눈에 띄네요. 특히 스몰캡에서 헬스케어 상승세는 인상적이구요. 인터넷기업들의 상승세 역시 눈에 띕니다. 전반적으로 성장주 쪽들이 연초대비로는 좋았던 모습입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도 부탁드립니다.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또한 이웃추가 하시면 정기적으로 구독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본 블로그의 글은 투자 권유가 아니라 단순 의견 제시에 불과하므로 철저히 참조만 하시기만 바랍니다.
또한 본 블로그의 글에는 글쓴이 개인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거나 부정확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실제 투자에 임하시기 전에 다양한 견해와 자료를 살펴보셔야 하며 본 블로그 글과 관련하여 필자는 아무런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