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10. FOMC 구성원들 발언 정리
- 투자관련칼럼
- 2018. 10. 28.
안녕하세요 오늘은 키움증권 주간증시전망에서 FOMC 연준의원들의 주간 증시 전망을 들고 와봤습니다. 최근들어 FED의 영향력은 정말 어마어마하다는 것을 온몸으로 체감하고 있습니다.
사실 최근의 조정이 어디서 왔는지 생각해보면, 파월 의장의 "중립금리 아직 멀었다"는 발언에서부터 인데요. 그래서 연준의 태도를 지속적으로 관찰하는 것은 투자자에게 정말 중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간단하게 전반적인 연준의 분위기가 "매파적"인지 "비둘기파적"인지만 살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래 FOMC구성원들의 최근 발언을 정리한 것은 키움증권 서상영님 레포트에서 발췌한 것입니다.
개인적으로는 현재 연준의 스탠스는 "비둘기파인척하는 매파"라고 평하고 싶습니다. 사실 금리를 계속 올리고 있으면서 말로만 금리 인상 천천히 할 것, 점진적으로 할 것이라고 립서비스만 하고 있기 때문이죠.
물론 금융시장에 있어서 말은 중요합니다. 지난 파월의 발언을 상기해보면 말 한 마디로 세계 증시가 폭락할 수 있음을 충분히 보여줬죠.
따라서 말이라도 비둘기파인척 해주는 것은 나쁠 것은 없다고 봅니다만, 증시가 큰 상승으로 가기 위해서 실제 비둘기파적인 행동을 할 필요가 있다고 보는데 실제 행동은 그와 거리가 멀기 때문에 다소 아쉬움이 남는 것은 사실입니다.
지속적으로 연준의 스탠스를 관찰하면서, 만약 실제로 비둘기파적인 행동으로 전환하는지 여부를 유심히 관찰하는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만약 실제 비둘기파적인 모습을 보여준다면(금리동결 내지는 금리인하, 또는 점도표 조정) 증시가 안정을 찾는 것은 물론 제가 계속 우려하던 고PER주들도 좀 더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도 부탁드립니다.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또한 이웃추가 하시면 정기적으로 구독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본 블로그의 글은 투자 권유가 아니라 단순 의견 제시에 불과하므로 철저히 참조만 하시기만 바랍니다.
또한 본 블로그의 글에는 글쓴이 개인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거나 부정확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실제 투자에 임하시기 전에 다양한 견해와 자료를 살펴보셔야 하며 본 블로그 글과 관련하여 필자는 아무런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