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산배분 전략 ETF - KODEX200 미국채혼합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KODEX200 미국채 혼합 ETF에 대해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최근 자산배분과 관련해서 열풍이 분 적이 있었죠. 이와 관련해서 좋은 서적들도 많이 나오고 해서 자산배분에 대한 개인투자자들의 관심이 많이 높아졌는데요. 개별 종목 일변도의 주식투자에서 벗어나서 자산 배분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은 대단히 긍정적인 현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자산 배분과 관련해서는 좋은 서적들이 많은데, 개인적으로는 마법의 돈 굴리기와 홍춘옥 박사님의 돈 좀 굴려봅시다에서 많은 도움을 받았습니다. 특히 두 서적을 공부하시면 한국형 자산배분은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감을 조금 잡을 수 있습니다.


자산 배분에 대해 자세한 것은 두 책이나 다른 책들을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구요. 한국형 자산배분에 있어서 가장 핵심이 되는 것은 "달러"입니다. 달러는 다른 자산에 비해서 국내주식 헷지에 최적화된 자산입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은 달러의 특성때문인데요.


1. 외국인이 국내 주식을 팔고 환전해서 나가는 시기에 달러가 상승한다.

-> 따라서 국내 주식에 대한 헷지 역할로 아주 제격입니다.

2. 달러는 전세계의 안전자산 역할을 한다.

->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인 위기 현상이 온다면 달러 자산은 상승하게 됩니다.


결국 달러 자산을 보유하게 되면 국내 주식에 대한 헷지가 가능한 것은 물론, 글로벌 위기에 대한 헷지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한국형 자산배분에 있어서 핵심이 되는 자산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이런 자산 배분에도 맹점이 있습니다. 향후에 달러가 지금과 같이 움직여지지 않는 경우에는 큰 낭패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예컨대 달러도 폭락하고 국내 주식도 폭락한다면, 달러자산으로 국내주식을 헷지한 사람은 달러 자산가치 하락+국내주식 하락의 이중고를 맞을 수 있다는 것이죠. 다만, 이럴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보면 됩니다. 최고의 안전자산인 달러까지 하락하는 수준이라면 다른 나라의 어느 자산이라도 안전한 자산은 없다고 보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결국 달러 자산은 자산 배분 전략에서 가장 핵심이 될 수 밖에 없는 자산입니다.)


이처럼 달러 자산을 보유하는 자산 배분 전략을 위해서 지금까지는 투자자들이 국내 주식을 40% 가량 보유하고 미국 시장에서(중요한 것은, "미국채"라는 것이 아니라, 미국 달러로 된 미국채를 보유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핵심은 달러자산에 있기 때문이죠.) 달러로 미국채를 60% 가량 사서 보유해야 했습니다.


굉장히 번거롭죠. 이러한 번거로움을 한 방에 해결해줄 ETF가 등장했는데, 이 것이 바로 오늘 소개해드린 KODEX 200 미국채 혼합입니다.



보시면 코스피 200을 40% 보유하며, 미국채선물 및 현물로 10년짜리를 환오픈형으로 60% 보유하게 됩니다.


가장 좋은 점은 편리하다는 점입니다. 매일매일 자동으로 리밸런싱까지 수행해주기 때문에, 기계적으로 본 ETF만 매수하게 되면 따로 신경써줄 일이 없다는 점이죠.


그렇다면 최근 있었던 하락장에서 본 ETF의 방어율은 어느정도였을까요?


1개월 수익률은 -3.2%로 상당히 준수합니다. 최근에 코스피가 크게 조정받아서 많은 분들이 힘들어한 것을 생각하면 -3.2%로 방어하는 것은 상당히 준수하다고 밖에 표현이 안되죠.


시스템 리스크(시장 전체의 리스크)를 피하기 위해서는 결국 자산 배분밖에는 방법이 없습니다. 아무리 좋은 종목을 고르더라도 시장 전체가 폭락하면 같이 떨어지는 현상을 모두 겪으신 바 있을겁니다. 이러한 맹점을 극복하기 위해 등장한 것이 자산배분 전략인데, 이를 가장 쉽게 구사할 수 있는 방법이 KODEX 200 미국채혼합 ETF입니다.


다만 자산배분은, 리스크를 방어하는 만큼 기대 수익률은 아무래도 낮아질 수 밖에 없는 점, 고려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자본이 적으시거나 공격적으로 자본을 운영하시는 분들같은 경우 자원배분보다는 주식에 치중하는 것이 나을 것 같고, 자본이 본격적으로 많아지신 분들 같은 경우에는 방어에도 신경을 써야되기 때문에 자산배분에 치중하는 것이 낫다고 생각합니다.


이 ETF에 투자하기에 앞서, 자산배분에 대해 먼저 공부하시고 ETF에 대해 이해도를 쌓으신 뒤 투자하는 것이 좋으실 것 같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내 ETF는 왜 이렇게 수익률이 낮지" 이런 말씀을 하시게 될겁니다.(원래 수익률 버리고 MDD 낮추는 ETF인데 말이죠 ^^;)


적립식으로 꾸준히 모아가실 분들에게는 본 ETF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편안한 투자를 원하시는 분들도 본 ETF를..) 지금까지 자산배분과 관련된 좋은 ETF, KODEX 200 미국채 혼합이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산배분과 관련해서는, 마법의 돈굴리기 저자 김성일님의 블로그 https://blog.naver.com/ksi0428 에 좋은 글들이 많습니다. 종목 투자에만 집중하시는 분들도 한 번 공부해볼만한 분야입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도 부탁드립니다.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또한 이웃추가 하시면 정기적으로 구독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본 블로그의 글은 투자 권유가 아니라 단순 의견 제시에 불과하므로 철저히 참조만 하시기만 바랍니다.

또한 본 블로그의 글에는 글쓴이 개인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거나 부정확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실제 투자에 임하시기 전에 다양한 견해와 자료를 살펴보셔야 하며 본 블로그 글과 관련하여 필자는 아무런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