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11. 5. 마감시황

반응형

논리투자연구소가 제안하는 시황 활용법

시황은 주식시장에 영향을 줄만한 특이한 사항이 있는지 체크하는 용도로 사용할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예컨대 "미국이 금리인상을 했다"는 최신 뉴스를 빨리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시황을 통해 단기적인 상승/하락을 예측하는 매매는 성공확률이 낮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어떤 주요 뉴스가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시황을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증시에 어떤 뉴스가 있었는지 한번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대충늬우스'는 키움증권 서상영님 페이스북에 업로드된 것을 가져온 것입니다.(https://www.facebook.com/sangyoung.seo.9) 마지막에는 제 나름의 의견도 덧붙여 두었습니다.


대충늬우스(11월 5일 장 마감 준비)

[한국 증시]

[중국 증시]

[이탈리아 이슈]

https://invest.kiwoom.com/inv/12788


[한국 증시]

한국 증시는 미-중간 무역분쟁 불확실성 확대 및 중국 증시 약세 여파로 하락. 다만, 한편, 장중 시진핑 주석의 발언이 있었으나, 미-중 무역분쟁 관련 유화 정책과 관련된 내용이 없었다는 점을 감안 영향력은 제한. 다만, KOSDAQ이 상승 전환에 성공하자 낙폭이 축소되는 경향을 보임.


[중국 증시]

중국 증시는 장 초반 대규모 위안화 절상 및 개혁 개방을 언급한 시진핑 주석 발언에 힘입어 낙폭이 축소되는 경향을 보이기도 했음. 그러나 지난 금요일 래리 커들로 백악관 국가 경제위원회 위원장이 "무역협상 타결이 낙관적이지 않다" 라고 언급하는 등 여전히 미-중 무역분쟁 합의가 난항을 겪을 것이라는 분석 또한 부담. 업종별로 보면, 금융, 주류, 호텔, 미디어, 식품 등 주로 내수 업종이 하락을 주도


[이탈리아 이슈]

오늘 유로존 재무장관회의에서 이탈리아 예산안과 관련된 논의가 있음. 현재 이탈리아 예산안은 EU의 규약중 정부지출(2.6%)을 어김(2.7%). 이를 토대로 EU 집행위는 이탈리아 예산안을 거부했으며, 이와 관련된 논의가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음. 그러나 유럽 정치 평론가들은 이탈리아가 EU 집행위의 권고를 받아들일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있으며 그렇게 된다며 이탈리아 이슈는 완화됨. 한편, 11월 13일 까지 협상 기한을 두고 있어 지속적으로 관련 협상은 진행될 것으로 전망됨


우리 증시, 특히 코스닥은 초반에 많이 밀리는 모습을 보였다가 막판에는 양전하면서 끝나는 모습입니다. 사실 그간 조정받은 걸 생각하면 여기서는 더 빠지는 것보다는 오히려 반등을 노려보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생각되므로, 딱히 단기적 흐름에는 연연할 필요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미국 중간선거가 코앞인데, 결과에 따라 변동성이 생길 가능성은 있다고 생각되구요. 중간선거와 관련된 시나리오는 분석한 글이 있으니 궁금하시면 가볍게 읽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중국의 경우 시장 개방을 확대할 의사를 시진핑이 밝혔는데, 미국도 만족할만한 대단히 좋은 제스쳐입니다. (미국 기업이 진출할 공간이 넓어지므로) 투자자 입장에서도 중국 내수주 같은 곳에서 새로운 기회가 만들어질 가능성이 있다고 보구요. 금융시장 개방 확대 역시 외인투자 확대 가능성이 있기에 좋은 이슈라고 생각합니다.


무역전쟁과 관련해서도 더 긍정적인 뉴스가 나오지는 않았지만 협상가능성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는 점에서 증시에는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구요. (다만 계속 말씀드렸듯 실제 타결 가능성은 높지 않다고 봅니다. 여기에 너무 많은 기대를 해서는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또 주목해야 할 이벤트로는 코앞으로 다가온 11월 FOMC가 있습니다. 여기서 파월이나 FOMC에서 비둘기파적 발언을 해준다면 증시에는 좋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기대합니다(다만 실제 비둘기파적 발언 가능성은 역시 높지 않음. 호재보다는 악재로 작용하거나 중립 정도로 작용할 가능성이 커보임.)


전반적으로 크게 변화한 것은 없어보입니다. 11월 FOMC 전후로 확대될 수 있는 변동성 정도만 유의하면 될 것 같네요. 감사합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도 부탁드립니다.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또한 이웃추가 하시면 정기적으로 구독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본 블로그의 글은 투자 권유가 아니라 단순 의견 제시에 불과하므로 철저히 참조만 하시기만 바랍니다.

또한 본 블로그의 글에는 글쓴이 개인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거나 부정확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실제 투자에 임하시기 전에 다양한 견해와 자료를 살펴보셔야 하며 본 블로그 글과 관련하여 필자는 아무런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