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11. 9. 마감시황

반응형

논리투자연구소가 제안하는 시황 활용법

시황은 주식시장에 영향을 줄만한 특이한 사항이 있는지 체크하는 용도로 사용할 것을 추천하고 싶습니다. 예컨대 "미국이 금리인상을 했다"는 최신 뉴스를 빨리 파악하기 위한 목적으로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시황을 통해 단기적인 상승/하락을 예측하는 매매는 성공확률이 낮다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어떤 주요 뉴스가 있는지를 파악하기 위해 시황을 활용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18. 11. 9. 마감시황은 SK 증권 하인환 애널리스트님의 분석으로 대체하겠습니다. 제 개인적인 견해와도 거의 일치하기도 하고, 요즘 시황을 좀 잘보시는 분인 것 같아서 업로드합니다.

아래에는 리포트파일도 첨부했는데, 본문 리포트가 좀 더 상세하니 꼭 읽어보시면 좋겠습니다. 


추가적인 상승을 위해서는 파월의 도움이 필요하다.

10월의 낙폭이 너무 컸던 탓일까? 최근 반등이 나타나긴 했지만, 투자자들의 경계심리는 여전하다고 판단한다. 최근 국내 증시의 흐름이 이를 반영하고 있는데, 지난주 빠른 반등이 나타났지만 이번 주에는 횡보했다. 그리고 또 하나 주목하는 점은 미국 증시가 이번 주에 3% 이상 상승했지만, 신흥국 증시(특히, 한국)는 보합권에 머물렀고, 중국은 하락했다. 무엇인가 해소되어야 할 것이 분명 있는 상황이다. SK 증권은 연준의 완화적 스탠스로의 전환이 신흥국 증시, 특히 한국 증시의 추가 상승을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한다. 10월 급락의 대표적 원인 2가지인 무역분쟁과 연준의 긴축 우려 중 최근 반등에는 무역분쟁 해소에 대한 기대감만 일부 반영됐기 때문이다. 연준의 스탠스 확인을 위해서는 14일 예정된 파월 의장의 연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주제가 ‘National and global economic issues’이기 때문에 통화정책에 대한 직접적인 언급은 없을 수도 있지만, 언급이 있을 경우 매우 중요한 시그널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파월 의장의 완화적 시그널이 국내 증시의 추가 상승을 위한 필요조건이지만, 문제는 현재 상황을 고려해보면 완화적 시그널을 기대하기 쉽 지 않은 환경이다. 파월 의장의 완화적 시그널 없이는 추세적 상승으로 이어지기 힘들 것으로 판단한다. 


제 개인적 견해는 나중에 올려드릴 Weekly분석을 참조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018/11/10 - [Weekly분석] - 11월 셋째주 Weekly/중장기 분석

그럼 투자에 도움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SK20181109시장2.pdf



재밌게 읽으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도 부탁드립니다.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또한 이웃추가 하시면 정기적으로 구독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본 블로그의 글은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투자 판단의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철저히 참조만 하시기 바라며, 투자에 따른 손실 또한 투자자에게 귀속되며 필자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본 블로그의 글에는 글쓴이 개인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거나 부정확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필자는 글의 정확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본 블로그 글과 관련하여 필자는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 이전에 다른 정보를 취합하여 투자자 본인의 신중한 판단 하에 진행하시길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블로그의 글들이 정말 마음에 드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만으로도 충분하나 더 격려를 원하신다면 후원을 해주실 수도 있습니다. 다만 큰 액수는 부담스럽고, 원하시는 분만 소액 후원해주시면 되겠습니다.(아래 버튼을 누르시면 페이팔로 후원됩니다.)


후원 후 필자에게 하실 말씀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lonelyinvest@naver.com로 연락부탁드립니다. 늘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