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부품주 중간점검 - 잘 작동하는 신차 사이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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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오늘은 자동차 부품주와 관련해서 중간 점검을 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자동차 부품주와 관련해서는 2019/01/15 - [투자관련칼럼] - 중국의 부양책으로부터 찾은 간단 투자아이디어 - 자동차 부품주에서 이미 한 번 말씀드린 바 있는데요.


당시 말씀드렸던 투자아이디어는 중국에서 자동차 소비 진작책이 나올 것이고 -> 그 결과 중국 내 자동차 판매량이 늘어나므로 자동차 부품주가 수혜를 받는다는 것이었습니다.


이후 자동차 부품주 투자를 시작했고 그 뒤로도 자동차 부품주에 대해 공부하다가 우연히 팟캐스트 신과함께의 김준성 애널리스트님의 방송을 듣게 되었습니다. 이 방송을 통해 자동차 산업의 신차사이클에 대해 이해하는 계기가 되었는데요. 방송 이후 추가적인 공부를 하다보니 자동차 부품주에 대한 점점 확신이 생기게 되었습니다. 이번 신차 싸이클에 대한 확신이 생겼기 때문이죠.


정리하자면, 현재 자동차 부품주에 대한 투자 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중국의 자동차 소비 진작책

중국의 자동차 소비 진작책 이후 자동차 소비량이 YoY로 크게 증가한 과거 사례가 있음

(2019/01/15 - [투자관련칼럼] - 중국의 부양책으로부터 찾은 간단 투자아이디어 - 자동차 부품주참조)

2. 2019년 새로운 신차사이클의 가동

작년 신형 산타페를 시작으로 올해 펠리세이드, 소나타가 출시되었고 올 하반기에도 제네시스 SUV 라인이 출시되는 등 새로운 신차 사이클이 가동되고 있습니다.

신차사이클의 무조건 성공하는 것은 아닌지라 신차사이클이 실패하는 경우에는 자동차 업종의 실적은 곤두박질을 칠 수 있습니다만, (제가 차를 잘 아는 사람은 아닙니다만) 일반인의 시각에서 보았을 때 현재 나온 신차들은 모두 괜찮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시다시피 펠리세이드 같은 경우에 1년 대기해야된다는 뉴스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구요. 소나타는 호불호 있는 디자인으로 평이 갈리고 있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는 무난하다는 생각이고, 옵션이 워낙 잘 나왔기 때문에 실제 디자인만 괜찮게 나온다면 수요는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제네시스나 제네시스 SUV와 같은 고가 라인업 보강 역시 탁월한 선택으로 생각되구요.

3. 무엇보다 아주 저렴한 밸류에이션

현재 주식시장에서 밸류에이션이 저렴한 업종 한 군데만 꼽으라고 하면 단연 자동차 부품주가 아닐까 싶습니다. 작년 실적 악화로 PER은 다소 안좋습니다만, PBR 기준으로 보면 0.2배 0.3배 하는 것들이 널려있는 상황입니다.

PBR 0.2배 0.3배 하는 일부 종목은 솔직히 빠질래도 빠지기 힘든 밸류에이션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오늘은 위와 같은 투자포인트 중에서 2번, 즉 신차 사이클과 관련해서 한 번 체크를 해보려고 합니다. 아래 자료는 2019. 3. 18. 메리츠증권에서 발간된 "현대차 Huddle race"라는 제하의 리포트에서 발췌한 것입니다.(문제시 삭제) 자동차 부문 베스트 애널리스트님이시자 신과함께에도 출연하신 김준성 애널리스트님이 작성한 리포트로, 자료의 내용이 상당히 괜찮아보이니 시간나시면 풀텍스트를 읽어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차트로 보면 2019년 신차사이클은 출발이 좋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현대차의 신차사이클의 시작은 각각 2009, 2014, 2019년인데요. 2014년의 경우 신차 사이클이 아주 나빴기 때문에 주가가 크게 나빠진 것입니다.

신차사이클이 잘되는지 안되는지를 알 수 있는 척도는 바로 "대당 인센티브"인데요. 보시면 2014년은 신차가 나왔음에도 오히려 인센티브 지급이 급격히 늘어나고 있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올해는 아직 3월밖에 안되서 추세적인 변화인지 일시적 변화인지 명확하진 않습니다만, 2019년의 경우 인센티브 지급이 다소 감소하고 있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향후 어떻게 될지는 좀 지켜봐야겠지만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기본적으로 차가 괜찮게 나왔기 때문에(이부분은 당연히 주관적인 판단) 추세적으로 하락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실제로 아직 주목받고 있지는 못하고 있습니다만, 자동차부품주들 역시 주가가 슬금슬금 많이 올라온 상태입니다. 개인적으로도 서연이화 만도 평화정공 현대모비스 투자중인데 수익률이 나쁘지 않은 상황이구요. 최근 반등에도 불구하고 워낙 많이 빠졌던 종목이라 상방은 여전히 크다고 생각합니다. 


늘 말씀드리지만 매수/매도는 본인의 판단으로 하는 것이며 필자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도한 말씀드렸듯 현재 종목들을 들고 있는 상황이라 bias가 있을 수 있으므로 비판적으로 글을 읽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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