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실적 상승세 지속, 하반기 이후에는 부품주에 주목
- 개별종목_국내주식
- 2019. 7. 22.
안녕하세요 오늘은 현대차 실적과 관련된 내용을 전해드리고, 하반기 자동차 부품주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들어가기에 앞서서 사이트를 하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라씨로라는 사이트인데, 실적 시즌에 실적들을 실시간으로 올려주는 사이트입니다. 관련 기업들 대비 PER이나 이익상승률, 전분기/전년대비 이익, 매출 증가률도 실시간으로 올라오기 때문에 실적시즌에 자주 체크해야할 필수 사이트입니다.
https://www.rassiro.com:507/r/1
라씨로에 올라온 현대차 2분기 실적 내용을 우선 살펴보시죠.
22일 현대차(005380)는 올해 2분기 연결기준, 영업이익이 12,377억원을 기록해 전분기 대비 50.1%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고 잠정공시를 발표했다. 같은 기간 매출액은 전분기 대비 12.4% 늘어난 269,664억원을 기록했다. 당기순이익은 9,993억원으로 4.8%(455억 1천만원) 늘어났다. 현대차는 국내 1위의 완성차 업체로 알려져 있다.
◆ 올해 2분기 어닝서프라이즈 기록... 영업이익 12,377억원
이번에 회사가 발표한 영업이익은 증권사 컨센서스보다 10.8%(1,209억 2천만원) 높은 수준으로 어닝서프라이즈를 기록했다. 매출액 또한 증권사 예상치보다 1.4%(3,809억원) 높은 수준이었다.
[표]현대차 분기 실적
구 분 | 19. 06 | 전분기 대비 | 전년동기 대비 | 시장전망치 대비 |
---|---|---|---|---|
매출 | 269,664억 | 12.4% | 9.1% | 1.4% |
영업이익 | 12,377억 | 50.1% | 30.2% | 10.8% |
영업이익률 | 4.6% | ▲1.2%p | ▲0.8%p | ▲0.4%p |
당기순이익 | 9,993억 | 4.8% | 23.3% | 5.3% |
순이익률 | 3.7% | ▼0.3%p | ▲0.4%p | ▲0.1%p |
◆ 3년 중 최고 매출 달성
이번에 발표한 현대차의 분기 매출액은 이전 3년 중 가장 높은 실적을 기록했다. 이전 최고 실적이었던 2018년 4분기 보다도 6.9%(17,358억 4천만원)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프]현대차 분기별 실적 추이
◆ 올해 2분기 실적 반영 시 PER 15.4배 → 14.0배
19년 2분기 실적과 현재 주가를 반영한 현대차의 PER는 종전 15.4배에서 14.0배로 낮아졌고, PBR은 종전 0.5배에서 0.4배로 낮아졌으며, 자기자본이익률(ROE)은 종전 3.6%에서 2.8%로 낮아졌다. PER는 주가의 고평가·저평가를 나타내는 지표로 일반적으로 PER가 낮을수록 실적 대비 주가가 저평가된 것으로 판단한다. 주가가 하락하거나 이익이 증가하면 낮아진다.
[표]현대차 투자지표 비교
구 분 | 현대차 | 운수장비 | |||
---|---|---|---|---|---|
19. 06 | 전분기 | 등락 | 평균 | 업종대비 | |
PER | 14.0배 | 15.4배 | ▼ | 1.2배 | 고PER |
PBR | 0.4배 | 0.5배 | ▼ | 0.8배 | 저PBR |
ROE | 2.8% | 3.6% | ▼ | -6.3% | 높음 |
◆ 경쟁사 대비 매출액 증감률 중간 수준, 매출액 증감률 +9.1%
경쟁사들과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을 비교해보면 현대차의 매출액 증감률은 경쟁사들 대비 중간 정도의 수준이다.
[표]현대차 및 경쟁사 전년동기 대비 성장률
종목명 | 매출액 증감률 | 영업이익 증감률 | 당기순이익 증감률 | 실적기준 |
---|---|---|---|---|
현대차 | 9.1% | 30.2% | 23.3% | 2019.06 |
KR모터스 | 732.7% | 적자지속 | 적자지속 | 2019.03 |
쌍용차 | 15.4% | 적자지속 | 적자지속 | 2019.03 |
기아차 | -0.9% | 94.4% | 50.3% | 2019.03 |
엘브이엠씨홀딩스 | - | - | - | 2018.12 |
◆ 실적 발표 직전 5일간 기관 3,013백주 순매도
실적 발표 직전 5일 동안 기관과 외국인은 각각 3,013백주, 974백주를 팔아치웠고, 개인은 2,099백주를 순매수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래프]현대차 실적발표 직전 투자자 동향
한편, 현대차는 최근에 아래와 같이 공시를 발표한 바 있다.
- 07/09 [지분변동공시]
TheCapitalGroupCompanies,Inc. 외 8명 0.59%p 증가, 7.01% 보유
- 07/03 [지분변동공시]국민연금공단 외 1명 1.03%p 증가, 9.05% 보유
실적을 보실때 실적 자체도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만, 어닝 서프라이즈 여부도 필수적으로 체크하는게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어닝 서플이 나온다는 것 자체가 기업 영업이 생각보다 잘된다는 의미이기도 하고, 주가는 실적을 선반영하기 때문에 어닝 서프라이즈가 아니고서야 이미 반영이 끝났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현대차 2분기 실적은 그런 의미에서 상당히 괜찮아보입니다. 전년 동기 대비/전분기 대비 실적이 좋아졌음은 물론이고 영업이익률도 개선되었고, 어닝 서프라이즈도 나왔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런 실적 개선세가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3분기 연속 개선세를 보이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실적이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추세적이라는 것을 말해줍니다.
다만, 현대차/기아차와 같은 완성차 업체의 경우 대부분 반영이 끝났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제 남은 것은 하반기 이후 자동차 부품주에 주목할 필요가 있지 않나 생각되구요.
이런 글을 쓰면 다 좋아지고 나서 그렇게 얘기하는거 아니냐, 그런말은 누구나 할 수 있지 않냐고 하실수 있지만.. 자동차 분위기가 아주 안좋았을때부터 자동차 관련된 글을 써왔었고 꾸준히 트래킹을 해왔기 때문에 그런 투자자는 아니라고 자신있게 말씀드리고 싶네요.
다만, 말씀드렸듯 완성차는 이미 좋은 분위기 + 향후 좋아질 분위기를 대부분 선반영한 것으로 보이기 때문에 완성차 업체(현기차)의 투자매력도는 그리 크지 않다는 생각입니다.
자동차 관련주와 관련된 투자아이디어는 올 초부터 꾸준히 블로그에 작성해왔고 개인적으로도 서연이화/평화정공에 투자해서 좋은 수익을 거뒀던 기억이 있습니다. 오버슈팅했다는 판단에 서연이화 평화정공은 전량매도했지만 하반기 이후 재진입을 노리고 있구요.
과거 썼던 투자아이디어 관련글을 다시 한 번 보시는 것도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2019/01/15 - [투자관련칼럼] - 중국의 부양책으로부터 찾은 간단 투자아이디어 - 자동차 부품주
2019/03/18 - [국내주식투자] - 자동차 부품주 중간점검 - 잘 작동하는 신차 사이클
2019/03/18 - [국내주식투자] - 자동차 관련 데이터 정리
2019/04/05 - [투자관련칼럼] - 철강, 화학/정유, 조선, 자동차 등 시클리컬 업종 전반에 대한 점검
2019/04/09 - [국내주식투자] - 자동차/부품 데이터 업데이트 - 2019. 1~3월 미국 시장 동향
2019/04/10 - [국내주식투자] - 아직까지 덜 오른 자동차 부품주 - 만도, 현대위아, 현대글로비스
2019/04/22 - [국내주식투자] - 아직 덜 오른 자동차 부품주 공략(2) - 서연
2019/05/20 - [증권사레포트] - 자동차부품 중소형 부품사 1분기 실적 - 회복되는 밸류체인
하반기 이후에는 부품주를 주목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자동차 부품주 전반의 저렴한 밸류에이션
-> 일부 전기차 관련 부품을 생산하는 기업들을 제외하고, 도어힌지, 시트 등과 같은 전통적인 자동차 부품주 업체들은 밸류에이션이 극도로 저렴합니다. 서연이화 같은 경우 PBR이 0.2배 수준입니다.
2. 올초 자동차 부품주 반등이 나왔다가 다시 내려간 이유는 생각보다 더딘 실적 개선세 때문, But 하반기로 갈수록 자동차 부품주에도 온기가 전해질 것은 거의 확실시
-> 올초 자동차 부품주들은 대대적인 반등세가 나왔습니다. 그러면서 많은 기관과 개인들이 이쪽을 쳐다보기도 했구요. 하지만 안타깝게도 반등이 좀 나오나 싶더니 대부분이 다시 상승분의 30~40% 정도를 반납한 상황입니다.
이 부분은 저도 미스가 좀있었는데, "반등 사이클의 초기에는 완제품 업체부터 실적이 개선된다"는 점을 간과한겁니다.
생각해보면 당연한건데요, 현대차/기아차같은 업체들이 자기네들도 먹고 살기 힘든데 납품주는 업체들 이익을 챙겨주겠습니까. 그래서 반등 사이클 초기에는 완성차 업체들의 실적부터 크게 개선이 일어납니다.
그러면 부품주들 가동률도 올라가게 되고, 납품 단가도 올려줄 여력이 생기게 되죠. 결국 자동차 부품주에는 온기가 다소 늦게 전달된다고 보면 됩니다.
그런 점에서 보면 하반기는 자동차 부품주들에게는 단순한 기대감만 있는 시기가 아니라,(연초에는 단순한 기대만으로 올라갔으나 실적은 개선되지 않아 주가가 하락한 것이지만..)실질적인 실적 개선이 일어나는 시기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핵심적인 논리는 바로 "2번"에 있습니다. 실적 개선 사이클상, 하반기로 갈수록 완성차 업체 실적 개선되는 것에 맞춰서 부품주들도 좋아질 것이라는 점이죠. 무엇보다 밸류가 너무 싸기 때문에 안전마진도 확보되어있다는 점에서 부품주 투자는 안정적으로 보입니다.
구체적인 투자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1. 2분기 실적발표 이후(2분기에는 부품주 여전히 실적 안좋을 것으로 보이므로, 실적 발표 이후가 좋아보임), 구체적으로는 8월 정도부터 부품주를 모아가는 것이 유효해보임
2. 부품주 중에서 굳이 선별을 하자면 밸류에이션이 싼 애들을 모아가는 것이 좋을 것으로 판단
3. 부품주 선별을 하자면 해당 기업의 국가별 매출 비중을 꼭 살펴보기를 권함.
중국 매출비중이 낮은 업체부터 선별 투자하는 것을 권함. 이유는 중국 자동차 시장이 극도로 부진하기 때문에 적어도 3분기까지는 실적이 부진할 것으로 전망됨. 대표적으로는 만도
결론을 말씀드리면 다음 정도입니다.
1. 8월 이후 부품주 모아가기
2. 8~9월경에는 밸류가 싼 부품주 중에서 중국 비중이 낮은 종목 위주로 모으고(서연이화, 평화정공 관심종목)
3. 9~10월 이후에는 중국 비중이 오히려 큰 종목을 모으는 전략이 유효(하반기 이후에는 중국 자동차 시장이 회복됨으로, 높은 기저효과에 따라 주가 상승폭이 클 것으로 전망됨, 관심 종목 만도/현대우아)
늘 말씀드리지만 이번 글 역시 단순한 분석에 불과하며 매도/매수 추천글은 절대 아니라는 점 강조드립니다. 매도/매수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으며 필자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는 점도 누차 강조합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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