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LCC 관련주 간단 분석 - 삼성전기, 삼화콘덴서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MLCC 관련주에 대해 간단하게 분석을 해보려고 합니다. MLCC 관련주(삼성전기, 삼화콘덴서)가 작년에 크게 조정을 받은 이유부터 먼저 살펴보는 것이 좋을 것 같은데요. 작년 조정은 1) 전방 산업(특히 스마트폰) 수요 둔화 우려와 2) 업체들의 증설이슈에서 촉발된 것 입니다.


그런데 최근 MLCC 수출입 데이터를 보니 이런 우려는 다소 과장된 측면이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아래 자료가 MLCC 수출액을 그래프로 표시한 것인데요.

우선 MLCC 수출 자체는 2002년부터 꾸준하게 우상향중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MLCC는 거의 대부분 가전제품에 들어가기 때문에 전자기기 숫자가 늘어나면서 MLCC 사용량이 늘어나고 절대적인 수출액수 역시 우상향할 수 밖에 없는 것이죠.


개인적으로는 이렇게 장기적으로 우상향하는 산업을 상당히 좋아합니다. 설사 단기적으로 업황이 악화되더라도 언제든지 턴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단기/중기적으로 주목할 부분은 빨간색 동그라미 부분입니다. 작년과 올해를 비교한 것인데, 큰 상승은 아니지만 작년 동기에 비해 수출액이 상승하였습니다. 이 부분에서 MLCC 수요 둔화 우려는 다소 과장된 측면이 있다고 판단하게 되었구요.


다음으로는 증설 부분을 살펴보겠습니다.


2018년 4월부터 MLCC들의 증설 계획이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프를 보시면 대략 연간 10% 정도 케파가 증설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인듯 합니다.


어떤 산업이든 케파 증설은 그리 좋은 뉴스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이 부분은 분명히 우려할 부분인 것은 맞구요. 다만 실제 미치는 영향보다 더 과장된 우려가 아닌지를 잘 살펴보는 것이 중요할텐데요.


곰곰히 생각해보면 증설과 관련된 우려 역시 과장되어있다는 판단입니다. 그 근거로는 1) MLCC의 경우 공급이 부족한 상황이기 때문에 10% 가량의 증설은 수용할만하다고 생각되고 2) 무엇보다 2020년 이후에는 전장용 MLCC 수요가 폭증할 것으로 거의 확실시 되는바, 현재의 증설로는 전장용 MLCC 수요라는 새로운 수요를 충당하기에도 벅찰 것으로 생각되기 때문입니다.


정리하자면 수요와 공급 관련된 우려 모두 과장된 측면이 있다는 결론이구요.


마지막으로 삼성전기와 삼화콘덴서 중에 어떤 곳에 투자하는 것이 좋을지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삼성전기부터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밸류에이션부터 살펴보면..

Pbr 기준으로는 역사적 저점 수준은 아니나 PER 밴드 기준으로는 역사적 저점 수준에 있습니다. PBR만 보면 곤란한 것이 삼성전기의 경우 ROE가 상당히 커진 상황이어서 PER 기준으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보이구요. 결국 PER 기준으로 봤을 때 지금 주가 수준은 상당히 매력적입니다.



다음으로는 삼화콘덴서입니다.

삼화콘덴서 역시 PER 기준으로는 역사적 저점 수준에 있습니다. 역시 밸류에이션 매력은 커보입니다.



마지막으로 삼성전기와 삼화콘덴서 중 어떤 기업에 투자하는 것이 좋을지 생각해보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취향 차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우선 아래의 삼성전기 매출액 구성을 살펴보시죠.

삼성전기의 경우 컴포넌트 + 카메라 모듈 + 기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여기서 컴포넌트 부분이 MLCC인데요. 보시다시피 MLCC 비중이 크긴하나 다른 부문의 비중도 상당히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기업의 경우 MLCC 퓨어한 업체에 비해서 다른 업황까지 같이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분석의 어려움이 있을 수도 있고 무엇보다 MLCC 업황 개선에 따른 수혜를 오롯이 받지 못할 가능성도 있습니다.(예컨대 다른 부문이 실적 악화하는 경우)


다만 삼성전기도 매력적으로 보이는 이유는, 현재 카메라 모듈 부문도 괜찮을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파트론 등 카메라 모듈 관련주들 주가 역시 상당히 상승했는데, 삼성전기는 유독 상승하지 못한 상황이어서 이쪽이 새롭게 주목받을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삼화콘덴서보다 유리한 점이 있다고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삼콘의 매출액 구성을 살펴보겠습니다.

삼화콘덴서 역시 다른 부문의 매출이 존재하긴 하나 삼성전기에 비해서는 MLCC 부문의 비율이 절대적입니다. 따라서 기업 분석이 쉬우며 MLCC 업황 개선시 수혜를 크게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리고 시총이 작기 때문에 비교적 움직임이 크다는 장점(하락시에도 크게 하락할 수 있어서 단점이 될 수도 있음)도 존재하구요.


정리하자면 1) MLCC퓨어한 업체에 투자하길 원하면 움직임이 큰 종목을 원한다면 삼화콘덴서를, 2) MLCC 외에 다른 사업을 영위하므로 움직임이 안정적이며 카메라 모듈 부문의 수혜에 주목한다면 삼성전기에 투자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 되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오늘(4.4.) 삼화콘덴서를 일부 매수했는데, 종목을 보유중이라는 점 감안하셔서 비판적으로 글을 읽으시기 바라며 본 글은 매도/매수 추천이 아닙니다. 매도/매수에 따른 결과는 본인에게 귀속됨을 강조드리며 글을 끝맺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도 부탁드립니다.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또한 이웃추가 하시면 정기적으로 구독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본 블로그의 글은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투자 판단의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철저히 참조만 하시기 바라며, 투자에 따른 손실 또한 투자자에게 귀속되며 필자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본 블로그의 글에는 글쓴이 개인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거나 부정확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필자는 글의 정확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본 블로그 글과 관련하여 필자는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 이전에 다른 정보를 취합하여 투자자 본인의 신중한 판단 하에 진행하시길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필자에게 하실 말씀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lonelyinvest@naver.com로 연락부탁드립니다. 늘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