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조선사 점유율 확대의 이유, 현대중공업 추천

반응형

기술세미나 후기: 한국 조선사 점유율 확대의 이유

2020년 환경 규제 임박 

지난 8월 30일, 현대삼호중공업이 개최한 기술세미나에서 IMO 규제의 대응방안 과 관련 기술 개발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2020년 1월부터 SOx(황산화물), NOx(질소산화물), CO²등 3가지 규제가 동시에 시행된다. 규제가 연기되거나 완화될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된다. 선주와 조선사 모두 새로운 변화에 대비하기 시 작했다


IMO 규제로 바빠지는 선주들 

임박한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선주들은 대체로 세가지 방안 중 하나를 선택한다. 1) 기존의 Heavy fuel oil을 사용하되 SOx 스크러버 장착, 2) LNG를 연료로 사 용하는 LNG추진선 도입, 3) 저유황유인 Marine gasoline oil 사용 등이다. 1) 선 택 시 선가 상승률이 3~10%로 현재 가장 경제성이 높다. 반면 CO²규제에 대응 이 어려워 추가 설비가 필요하다. 2)는 2020년 규제는 물론 이후 예상되는 모든 규제를 충족 가능하나 선가는 20% 이상 상승한다. 작년 CMA CGM 등 일부 초 대형 선사가 혁신적으로 도입한 바 있다. 3)은 소극적 방식으로 CO²나 NOx 규 제에는 대응이 어려워 추가 설비가 필요하다. 현재 SOx 스크러버 도입이 가장 많 지만 2020년을 기점으로 LNG추진선 도입 비중도 급속히 늘어날 전망이다. 


기술개발로 미래를 대비하는 한국 조선사 

환경규제는 한국 조선사에 기회가 되고 있다. 최근 한국 조선사의 점유율 상승과 중국과의 격차 확대가 뚜렷하다. 환경규제가 강해질수록 가스선 수요도 증대될 수 밖에 없다. 현대중공업그룹은 SMR(단일 혼합냉매 완전재액화 시스템), HiReGAS(해수글리콜 간접가열방식) 등 독자 기술의 적용 사례가 풍부해 LNG선, LPG선 등 가스선 시장에서 최대 점유율을 보인다. 엔진기술을 내재화함으로써 설 계 초기부터 오류를 줄이고 건조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점이 차별화 포인트다.


현대중공업은 IMO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SOx 스크러버, 선박용 엔진SCR(배기 가스 저감장치), CO²저감시스템, 공기 윤활시스템(Hi-ALS) 등의 기술개발과 적용을 마쳤다. 현재 글로벌 선대의 3.3%만이 스크러버를 장착한 상태로 잠재 시 장 규모는 무려 99.9조원으로 추정된다. 현대중공업은 최근 현대미포를 대상으로 최초의 스크러버 수주에 성공했고 2018년 48척 수주가 목표다. 현재 50억원의 매출에 불과하나 2022년는 1,800억원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선제적이고 다양한 선박 기술이 점유율 상승의 근거로,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을 추천한다.


(총평)

2018/08/28 - [증권사레포트] - 현대미포, 수주선가 상승 지속

이전에 현대미포조선 관련 레포트에서, 조선업계가 향후 괜찮아보이는 이유 중 하나로 환경규제에 대해 잠깐 언급드린 바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을 보다 상세히 설명한 오늘자(9.3) 레포트가 나와서 소개해드립니다.


향후 조선업 관련 투자 포인트로는,

1. IMO 환경규제(SOx 배출량 강제 감축이 핵심)를 가장 핵심 포인트로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전세계가 친환경 관련된 정책을 쏟아내고 있고, 이러한 흐름은 더 이상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인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선박 운항으로 인한 환경오염도 심각한 상황이므로 IMO 환경규제는 현안대로 진행될 가능성이 커보입니다.


현재로서는 저유황연료를 이용하거나 스크러버를 장착하는 것이 가장 적은 비용으로 IMO 환경규제에 대응하는 방법이지만, 향후 추가적인 규제를 예상한다면 LNG 추진 선박으로 조기 이행하는 것이 비용을 절감하는 방법일 수 있어 LNG 추진 선박의 건조도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편 레포트에 따르면 현대중공업의 경우, 스크러버 관련 기술은 물론 LNG 추진기술까지 확보하고 있는 상황이라 어떤 방향으로 가든 IMO 규제 관련 수혜를 받을 수 있으리라 판단됩니다. 이러한 점에서 레포트에서 현중을 탑픽으로 추천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2. 이 레포트에서는 언급되지 않았지만, 중국의 구조조정 움직임이 예상됩니다.

중국 정부에서는 지속적인 디레버리징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디레버리징이란 쉽게 말해 부채 저감 정책인데, 과잉 투자된 산업 영역의 구조조정을 유도하는 정책을 말합니다. 현재 중국 조선 산업은 과잉투자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며, 이는 우리나라 조선업까지 어렵게 하는 요인이 된 바 있습니다.

최근 중국 정부의 디레버리징 경향으로 미뤄보건대, 과잉투자가 가장 심각한 영역 중 하나인 조선산업의 구조조정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됩니다. 그에 따라 조선 업황이 전반적으로 개선되는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부분은 저의 추측 중 하나이니 참조만 하시기 바랍니다)


3. 현대중공업 자체의 구조조정

최근 뉴스에서도 나온 바 있는데, 현대중공업에서 자체적으로 인력들을 구조조정 하고 있습니다. 조선업은 현재 최악의 상황을 벗어나 조금씩 나아지고 있는 단계라고 생각됩니다. 사실 구조조정이 필요한 시기는 지났다고 보는데, 그럼에도 현대중공업은 몸집을 가볍게 하기 위해서 구조조정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구조조정이 완료된다면 현대중공업의 내실이 좀더 강화될 걸로 판단되서, 향후 업황 개선시 탄력있게 치고 나갈 수 있는 원동력이 되지 않을까 개인적으로는 기대합니다.


끝으로 언급한 레포트 첨부드립니다. IMO 규제 등 관련하여 관련 내용이 충분히 설명되있으므로 꼭 한 번은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투자에 도움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한투20180903조선.pdf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본 블로그의 글은 투자 권유가 아니라 단순 의견 제시에 불과하므로

철저히 참조만 하시기만 바랍니다.

또한 본 블로그의 글에는 글쓴이 개인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거나 부정확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므로, 실제 투자에 임하시기 전에 다양한 견해와 자료를 살펴보셔야 하며 본 블로그 글과 관련하여 필자는 아무런 법적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