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CD 패널 가격 동향, LCD 감산 가능성 대두, LGD 매력 간단 점검
- 개별종목_국내주식
- 2019. 4. 9.
안녕하세요 오늘은 LCD 패널 가격 동향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고, LCD 감산 가능성이 있는지에 대해 한번 살펴보려고 합니다. 아울러 LGD의 매력도 간단하게 점검해보려고 합니다.
아래 LCD 패널 가격 동향과 LCD 패널 수급 추이 및 전망 그래프는 2019. 4. 9. 하나금융투자에서 발간해주신 리포트에서 발췌한 것 입니다. 좋은 자료 올려주신 애널리스트님께 감사인사드리며 자료는 문제시 삭제토록 하겠습니다.
우선 LCD 패널은 18. 4. 경부터 MoM으로 계속 감소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MoM으로 증가로 돌아서지는 않았지만 감소 추세는 약간 꺾인 것으로 보이기도 하는데, 아직 추세적으로 증가로 돌아선 것은 아닌듯 하므로 좀 더 관찰은 필요해보입니다.(아직 명확친 않음.)
한편 중대형 LCD 패널의 경우 과잉공급이 지속적으로 문제되고 있습니다. LCD 패널의 과잉공급은 중국 업체들의 과잉투자 때문인데요. 다만 애널리스트의 "예상"에 따르면 올해는 공급초과율이 다소 완화될 것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이는 단지 애널리스트의 "예상"에 불과하므로 이 부분은 가볍게만 보시면 좋을 듯 합니다.)
위 데이터만 봤을 때는 LGD 투자 매력도가 그리 커보이지 않습니다. 다만, 향후 감산 가능성이 존재한다면 이야기는 좀 달라질 수 있는데요. 최근 나오는 뉴스들을 보면 감산이 이뤄질 가능성이 올라가고 있는듯 해서 약간 기대해볼만한 상황이 아닌가 싶습니다.
아래 기사를 한 번 살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가 물량 공세' 주도 中 BOE, 영업이익 반토막...LCD 패널값 오를까
과거 2016년 BOE 영업이익이 적자로 돌아선 시기가 있었고 이 때 BOE가 감산으로 돌아서면서 LCD 패널 가격이 반등한 사례가 있었는데, 이와 같은 스토리가 올해도 반복될 가능성이 있다는 요지의 기사입니다.(2019년 BOE 영업이익 반토막->LCD 패널 감산?)
뿐만 아니라 삼성전자 역시 LCD를 줄이고 OLED 투자를 늘리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서 삼성전자의 LCD 감산 가능성도 존재하는 상황입니다.
김동원 KB증권 연구원은 "삼성디스플레이 8세대 LCD 라인의 전환 투자에 따른 50인치 이하 TV 패널 수급의 일시적 불균형이 발생해 2분기부터 TV 패널 가격 상승이 예상되고, 대형 OLED 부문의 흑자 전환에 따른 밸류에이션 하락이 제한적일 것으로 판단된다"며 "이익 추정치가 상향될 것"이라고 말했다(출처 - https://www.ajunews.com/view/20190406131754844)
LCD 패권은 거의 중국에 넘어간 상황이므로, 삼성전자는 LCD는 포기하고 고부가가치 내지는 경쟁이 덜한 OLED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 전환 투자를 진행할 것으로 보인다는 요지의 기사입니다.
지금까지의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LCD 패널 가격은 하락 추세가 다소 진정되는 국면인것으로 보이나, 여전히 하락중에 있다. LCD 패널 가격이 추세적으로 상승할지 여부는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어보인다.
2. 감산에 대한 기대감이 존재하고 (개인적으로 판단하기에는) 실제 감산으로 이어질 가능성도 커보이긴 한다. 다만, 아직까지는 기대감에 불과하므로 좀 더 지켜볼 필요는 있다.
이런 뉴스 플로우들은 전반적으로 패널업체에 대한 기대감을 갖게 하는데요.
다만, 개인적으로는 과도한 기대는 금물이라고 생각합니다. 위는 LG디스플레이의 재무제표 중 일부를 캡춰한 것인데요(출처 - 네이버) 보시면 2016년부터 거의 매년 수조원의 CAPEX투자를 진행하고 있고 FCF가 계속 마이너스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지속적인 설비투자를 요하는 업종의 경우 매출은 많더라도 실제로 돈은 못버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투자 매력도가 그리 크진 않다고 생각합니다.
그럼에도.. 실제로 BOE와 삼성전자의 감산 이루어진다면 단기적으론 LCD 패널 가격 상승에 따라 영업이익률이 증가할 것이고 역시 단기적으로는 좋은 환경이 만들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중기적으로도, 중국 업체가 아직 진출하기 전인 OLED에서 본격적으로 매출이 만들어진다면 역시 매출과 영업이익이 한 단계 레벨업하는 그림이 만들어질 수 있을 듯 합니다.
다만 장기적으로 본다면 LCD에서 일어났던 과잉 경쟁이 OLED 시장에서 일어날 가능성이 충분히 존재하기 때문에 장기 투자하기에 좋은 기업인지는 미지수로 보입니다. 어느정도 싸이클을 타면서 트레이딩이 필요한 종목이 아닌가 싶구요.
이런 시나리오가 실제로 작동하는지 보기 위해서는 우선 감산 소식이 확실히 들려야하고 데이터로 LCD 패널 가격도 반등하는 모습이 나오는지 잘 체크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그 전에 주가는 반등할 수 있습니다만 기대감의 영역일겁니다.) 감사합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도 부탁드립니다.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또한 이웃추가 하시면 정기적으로 구독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본 블로그의 글은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투자 판단의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철저히 참조만 하시기 바라며, 투자에 따른 손실 또한 투자자에게 귀속되며 필자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본 블로그의 글에는 글쓴이 개인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거나 부정확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필자는 글의 정확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본 블로그 글과 관련하여 필자는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 이전에 다른 정보를 취합하여 투자자 본인의 신중한 판단 하에 진행하시길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필자에게 하실 말씀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lonelyinvest@naver.com로 연락부탁드립니다. 늘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