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11. 22. 이베스트 팟캐스트 이리온 - "왜 한국조선소 1위 탈환에 주목하지 않으십니까 "후기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이베스트투자증권에서 운영하는 팟캐스트인 이리온에서 11월 22일에 방송한 "왜 한국조선소 1위 탈환에 주목하지 않으십니까"라는 편의 내용을 요약, 정리한 것입니다. 이리온 팟캐스트는 쉽고, 재밌고, 유익한 증권투자방송을 표방하는 방송인데요. 애널리스트들이 직접 나와서 토론형식으로 진행된다는 점이 상당히 흥미롭습니다. 애널리스트들이 본인 리포트를 가지고 설명하는 방식으로 방송을 진행하는데 중간중간에 증권가에서는 어떻게 생각하는지 기관투자자의 의견을 들을 수 있어서 나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아무래도 애널리스트들은 전문가다보니 내용이 깊이가 있어 좋구요. 그 산업 전반의 지식을 쌓는데도 도움을 주는 것 같습니다.


차 안에서 운전하면서 들은 방송을 하루 지나서 요약, 정리하는 것이라 기억이 부정확할 수 있다는 점 양해바라며 관련 기업 투자중이신 분들은 한 번 꼭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 유튜브를 공유해놨으니 조선업종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영상을 꼭 한 번 살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11월 22일자 이베스트 이리온 팟캐스트 방송의 내용을 요약,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생각나는 내용 위주로 간략히 정리한 것이니 내용이 많이 생략될 수 있는 점 양해바랍니다.


1. 과거(필자주 - 과거 소위말하는 차화정 장세때와 다르다는 의미인 것 같습니다. 당시에는 씨클리컬, 즉 자동차 화학 정유 조선 철강 모두가 다같이 잘나갔었죠.)와는 달리 모든 씨클리컬 업종이 잘 나가는 장세는 오지 않을 가능성이 크다. 그 이유는 미국만이 독주하고 있는 최근 경제환경과도 관련이 있어보인다.


2. 씨클리컬 안에서도 차별화 장세가 진행될 것이다. 2019년은 조선주가 가장 유력하다.


3. 씨클리컬 투자의 베스트 타이밍은 불황기에서 탈출하기 '막' 시작한 경우.


4. 씨클리컬 투자의 최악의 타이밍은 '이제는 다르다'는 얘기가 나오기 시작하는 업황 고점.(필자주 - 예컨대 2018년 초 롯데케미칼과 같은 화학주가 대표적일 것입니다.)


5. 씨클리컬에서 "나빠지기 시작할 때" 내지는 "나빠진지 얼마되지 않았을 때"에는 밸류에이션을 불문하고 조심하는 것이 좋다. 이익이 급격히 악화되면서 PBR, PER가 급격히 올라와서 밸류에이션 매력도 나빠지는 경우가 허다하다.


6. 조선업은 불황에서 "막"탈출하기 시작한 씨클리컬로, 가장 탑픽. 화학, 철강은 조심스럽다.


7. 화학의 경우 2016년도처럼 유가가 3~50달러 하던 시기와 지금처럼 7~80달러인 시기는 스프레드(필자주 - 마진을 의미합니다)가 축소되는 것이 필연적이다. 따라서 좋지 않게 본다.(필자주 - 다만 최근 유가가 폭락했죠. 개인적으론 화학주도 업황 단기 저점을 찍고 턴어라운드 할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긴 합니다.)


8. 결국 탑픽은 조선업이라는 것.


9. 조선업의 매력은 몇가지 이유가 있다.

1) 우선 최근 LNG의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다는 점. 따라서 LNG선 신규 발주 수요가 상당히 많이 올라오고 있는데, LNG선을 가장 잘 만드는 나라는 우리나라. 중국은 LNG선에 있어서는 경쟁력이 약하기 때문에 LNG선 신규 발주 수요는 우리나라에서 다 가져갈 확률이 크다.

2) 중국은 경쟁력을 많이 잃은 상태이다. 선주들로부터 신뢰를 많이 잃었다.

3) 선박의 경우 선령(필자주-선박연령을 말합니다)이 20년 가량 되면 새로 발주를 해야한다. 이러한 신규 발주에 따른 싸이클이 대게 10년을 주기로 나타나기 때문에 업황 고점과 고점간의 간격은 약 10년가량이 된다. 조만간 이 주기가 도래한다. 따라서 신규 발주 물량은 상당히 늘어날것.

4) 작년에도 조선업 좋다는 얘기가 많았는데 정작 발주가 안나와서 주가가 다빠져버렸다가 올해 초부터 다시 시작했다.

그런데 올해는 올해말로 갈수록 주가가 더 좋아지고 있다. 시장의 확신이 점점 강해진다는 의미.

실제로 최근 유가 폭락기에 조선업은 크게 조정을 받지 않았다. 여기서도 시장의 확신은 확인된다.

5) 또한 현재 우리나라 조선사들은 향후 2년간 발주물량으로 도크를 다 채운 상태이다. 더 이상 저가 수주는 나오지 않는다.

6) 많이 알려진 것처럼 IMO 2020 황산화물 규제(필자주 - 제 블로그에서도 많이 다뤘던 내용입니다) 역시 당연히 호재인 것은 말할 것도 없다.

7) 조선업이 턴어라운드하고 들어가면 늦다. 아직까지 시장이 확신 반 의심 반 하고 있는 이 시기가 가장 투자하기 좋은 시기.

8) 설사 주가가 빠진다고 하더라도 이미 많은 조정을 받은 상태이고 밸류측면에서 싸기 떄문에 추가하락의 위험은 크지 않다. 실제로 삼성중공업의 PBR은 0.7배선.

제 자신이 조선업에 많이 투자하고 있기 때문에 좀 비판적으로 보실 필요가 있습니다만, 개인적으로느 논리가 상당히 설득력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평소 제가 생각하고 있던 투자 이유들과 유사했는데 논리적으로 허점을 찾기가 좀 힘들어보여서 투자에 확신을 갖는데 도움을 줬습니다.


씨클리컬 투자의 베스트 타이밍은, 이리온 팟캐스트의 양형모 연구원님이 말씀하신것처럼 "조정이 끝나고 다시 상승을 시작하기 직후"라고 생각합니다. 이 견해는 모든 시클리컬 업종 투자에 적용될 수 있기에 상당히 새겨들을만한 말씀이라고 생각하고요.

이 타이밍이 현재 조선업종에서 나오고 있는 것이 아닌가 개인적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해당 유투브 동영상을 첨부했습니다. "팟빵" 어플에서 이리온 팟캐스트에서도 들으실 수 있으니 운전중에도 켜놓고 방송들으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한편 그간 블로그에서 조선주와 관련된 이야기를 많이 드린 바 있는데, 추가로 궁금하시다면 살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2018. 11. 22. 이베스트투자증권에서 운영하는 이리온 팟캐스트 "왜 한국조선소 1위 탈환에 주목하지 않으십니까"편을 듣고 요약, 정리해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말씀드린 것과 같이 현재 조선업에 투자중에 있으므로, 이 점 참고하시고 비판적으로 수용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노파심에 말씀드립니다만 매수/매도는 철저히 본인의 판단으로 하는 것이며 필자는 손실시 아무런 책임을 질 수 없음도 주지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재밌게 읽으셨다면 좋아요와 댓글도 부탁드립니다. 필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또한 이웃추가 하시면 정기적으로 구독도 가능합니다. 감사합니다 ^^


투자는 본인의 책임이며, 본 블로그의 글은 투자를 유도하기 위한 목적이 아니라 투자 판단의 참고가 되는 정보제공을 목적으로 합니다. 철저히 참조만 하시기 바라며, 투자에 따른 손실 또한 투자자에게 귀속되며 필자는 아무런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본 블로그의 글에는 글쓴이 개인의 견해가 포함되어 있거나 부정확한 자료가 포함되어 있을 수 있으며 필자는 글의 정확성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또한 본 블로그 글과 관련하여 필자는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투자 판단 이전에 다른 정보를 취합하여 투자자 본인의 신중한 판단 하에 진행하시길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감사합니다


필자에게 하실 말씀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lonelyinvest@naver.com로 연락부탁드립니다. 늘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께 감사의 인사를 전합니다. 고맙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